지난 13일 인천시 서구 사월마을 주민들의 이주를 촉구하는 항의 집회가 인천시청 앞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사월마을 비대위)
지난 13일 인천시 서구 사월마을 주민들의 이주를 촉구하는 항의 집회가 인천시청 앞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사월마을 비대위)

[한국뉴스 김종국 기자]   '쇳가루마을'로 불리는 인천 서구 사월마을 주민 중 1명이 최근 호흡기 질환으로 사망하면서 주민들의 이주 촉구 요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14일 사월마을 환경비상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13일 글로벌에코넷, 법무법인 인본,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사월마을 비대위 등 4개 단체는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시와 서구에 마을 이주를 촉구했다.

사월마을은 지난 2019년 11월 환경부에서 실시한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 실태조사에서 전국 최초로 '주거 부적합' 결정을 받아 이주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하지만 주거 부적합 판정 이후 뚜렷한 대책 없이 1년 6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러갔다.
최옥경 사월마을 비대위원장은 "사망 한 분은 사월마을에서 태어나서 살아왔고,

1500만 톤의 적치된 건설폐기물에서 불과 470m 떨어진 곳에서 지내다가 8년 전부터 숨이차고 건강상태가 악화됐다"며 "병원에서 호흡기 질환 판정을 받고 투병 중에 있다가 67세의 나이에 사랑하는 가족가 이별했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주민들이 망자의 집에 가서 큰 자석을 가지고 집안 구석구석 대어보니 쇳가루가 뭉텅 뭉텅 묻어나왔다"며 "이렇게 쇳가루 속에서 사는데 어떻게 죽지 않을 수 있겠냐”며 울분을 토했다.

중금속오염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인천시 서구 사월마을 현수막과 마을 일부 전경. (사진=인천시공기업노조)
중금속오염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인천시 서구 사월마을 현수막과 마을 일부 전경. (사진=인천시공기업노조)

김선홍 글로벌에코넷 상임회장은 "인천시와 서구청은 호흡기 질환 등으로 주민들이 죽어가고 있는 마을 코앞에 대규모 아파트 분양을 허가해주는 납득할 수 없는 행정을 펼치고 있다"며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현 서구청장은 제2사월마을 만들지 말고 당장 아파트 사업을 취소하라"고 했다.

김 회장은 "주민들은 고통 받고, 사망하고 있는데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 주변 지역들의 목숨 값인 매립지 특별회계를 인천시 입맛대로 사용하면서 사월마을 이주와 관련해서는 예산타령만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오정한 환경법률연구원장은 "인천시가 관리・감독 책임을 태만히 해 현 사월마을 사태를 초래한 책임을 통감하고, 수도권매립지특별회계의 원래 취지에 맞게 조례를 개정하라"며 "사월마을 주민들이 하루 빨리 이주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어야 함과 동시에 이제까지 고통받아 온 삶에 대한 합당한 보상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