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사회단체들의 서구 사월마을 환경오염 관련 기자회견. (사진=글로벌 에코넷)
인천 시민사회단체들의 서구 사월마을 환경오염 관련 기자회견. (사진=글로벌 에코넷)

[한국뉴스 박창우 기자]  글로벌 에코넷,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중앙회 등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1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갖는다는 헌법 제35조를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인천시 서구 왕길동 사월마을은 지난 2019년 11월 19일 환경부 주민건강 영향조사에서 전국 최초로 '주거 부적합' 결정이 났다.

일명 '쇳가루 마을’로 알려진 곳이다.

단체들은 "사월마을은 대한민국 최초 환경부 주거 부적합 결정 후 3년 6개월 지난 현재 무엇이 변했는가"라며 "주변 환경오염 및 유해 시설들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가동 중이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사월마을이 환경부 주거 부적합 결정 이후 3년 6개월이 지난 지금 사월 마을 주변 1~2Km 지역엔 한들 구역 아파트 4800세대가 준공되어 6월 입주를 앞두고 공사가 진행 중이고, 사월마을 코앞 검단 3구역에도 대규모 아파트공사가, 검단5구역. 왕길동, 오류동등 지역에는 대규모 도시개발계획이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사월 마을 인근 주변에는 수백 개의 군소 공장, 여의도 7배 면적 의 세계 최대 쓰레기매립장, 쓰레기를 적재한 대형수송 차량 통행 및 매립지 수송로, 건설폐기물처리장, 대형 순환 골재처리장, 1000만 톤의 건설폐기물, 아스콘 공장 11곳 등이 둘러싸고 있다고 했다.

김선홍 글로벌 에코넷 상임회장은 "환경 피해가 극심해 주거 부적합 지역으로 지목된 사월마을과 반경 1~2㎞에 고밀도 개발 허가가 난데 대해 인천시 도시개발사업의 반성을 촉구한다"고 했다.

김 회장은 "헌법에 따라 모든 국민이 쾌적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헌법을 준수해 인천시민의 건강권, 환경권, 쾌적한 주거권 보장이 실현돼야 한다"고 했다.

이보영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공동대표도 “사월마을 주변 환경 유해 시설 등을 우선 처리한 후, 주변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2024년 초반까지 인천시와 서구청, 민간개발업체는 개발 계획이 아닌 진정한 환경오염 및 유해시설에 대해 우선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월마을 주민들은 인근에 수도권매립지가 조성된 이후 함께 생겨난 수 많은 폐기물 및 순환 골재 처리공장들과 각종 유해물질 배출업체들로 인해 인내하기 힘든 고통을 겪고 있다.

이러한 환경재앙에서 벗어나기 위해 수 년간 투쟁을 벌여 왔으며 그 결과물로 환경부로부터 공식적인 주거 부적합 결정을 받아 냈지만 이주 지원 및 보상 등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