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있다면 사월마을 주거 이전부터, 매립지 부지 매입비는 일반회계로 편성해야"

15일 인천시청 앞에서 사월마을 환경비상대책위원회, 글로벌에코넷,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등 3개 단체가 '영흥도 대체매립지 부지 매입비 630억 원 사용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사월마을 비대위)

[한국뉴스=양다겸 기자] 환경피해로 주거 이전을 촉구하고 있는 인천 사월마을 주민들이 영흥도 매립지 조성을 위한 인천시의 부지 매입비 620억 원 사용을 결사반대하고 나섰다.

620억 원의 매립지특별회계가 쓰여야 할 곳은 환경참사가 발생한 사월마을이지 매립지 토지대금 용도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사월마을 환경비상대책위원회와 글로벌에코넷,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등 3개 단체는 15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매립지특별회계는 수도권 매립지 주변 주민들의 목숨값"이라며 대체매립지 부지 매입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매립지특별회계는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주변 지역 환경 개선 및 지역발전을 위해 사용돼야 할 예산으로 30년 가까이 매립지 피해를 감내한 서구 주민을 위해 쓰여야 할 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사월마을 주민들은 매립지특별회계를 활용해 주거이전을 요청했지만 인천시와 서구는 매립지특별회계는 주변 환경개선에 사용된다며 예산이 없다고 답변했다"며 "지금에 와서 보니 전혀 아닌 것을 알았다"고 꼬집었다.

3개 단체는 인천시가 자체 매립지 부지 매입비 620억 원을 반영해달라며 최근 시의회에 제출한 추가경정 예산안을 즉각 철회하고, 필요하다면 일반회계로 부지 매입비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