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진으로 본 인천시 서구 사월마을 전경. (사진=인천시)

[한국뉴스 김종국 기자] '쇳가루 마을'로 불리는 인천시 서구 사월마을의 이주를 위해 3개 단체가 힘을 합치기로 했다.

4일 사월마을 환경비상대책위 등에 따르면 지난 2일 사월마을 마을회관에서 법무법인 인본(환경법률연구원장 오정한), 글로벌에코넷(상임회장 김선홍), 사월마을 비대위(위원장 최옥경)은 주민들의 주거이전을 위해 제반 업무를 협력하기로 하고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월마을은 지난 2019년 11월 환경부에서 실시한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 실태조사에서 전국 최초로 '주거 부적합' 결정을 받아 이주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최옥경 비대위원장은 이날 "사월마을 코앞에는 불법으로 적치된 건설폐기물 1500만 톤(t)이 산처럼 쌓여 20년간 방치돼 있다"며 "바람만 불면 건설폐기물부터 각종 유해물질과 미세먼지가 마을로 유입되고, 주민들은 오랜 세월을 환경오염물질로부터 무방비 상태에서 살아왔다"고 호소했다.

최 위원장은 "앞서 1기 비대위가 인천시와 서구에 사월마을 재탄생을 위한 도시개발 청원을 했지만, 시는 원래 청원과는 완전히 다른 말을 하고 있다"며 "차후 기자회견을 통해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김선홍 글로벌에코넷 회장은 "이번 사월마을 주거이전 협약은 마을주민들의 요청에 의해 체결됐으며, 지난해 4월 시와 서구청에 청원서를 제출한 후 현재까지 인천시, 서구청이 취한 대책을 점검하겠다"고 했다.  

오정한 환경법률연구원장은 "인천시가 주장하는 사월마을 환경개선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실시한 환경영향평가에 참여한 교수진 및 전문가들도 '환경개선은 절대적으로 불가능하며, 환경오염문제의 해결 방법은 주민들의 이주밖에 없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오 원장은 "청원에서 밝힌 자체 개발도 몇 100여 개에 이르는 수많은 업체들의 영업손실보상 및 부동산 수용, 열악한 교통환경으로 인해 사업성이 없으므로 이 또한 불가능해 유일한 해결책은 주민들의 이주밖에 없다"고 했다.

인천시 서구 사월마을 이주를 추진하기 위해 마을 비대위 등 3개 단체가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사월마을 환경비상대책위)
인천시 서구 사월마을 이주를 추진하기 위해 마을 비대위 등 3개 단체가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사월마을 환경비상대책위)

한편, 사월마을 주민들은 지난 1992년 2월 마을 인근에 세계 최대규모의 수도권쓰레기매립지가 조성되면서 매립지 수송로를 통과하는 쓰레기운반 대형차량들로 인한 각종 분진 및 소음 등의 환경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쓰레기 운송 도중 흘러내린 침출수에 의한 악취와 각종 오염으로 주민들은 30년 가까운 세월을 육체적·정신적 고통을 받으며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여기에 2000년대 들어 수도권 매립지 주변과 마을 주변으로 대규모 순환골재처리장, 폐기물 처리업체 및 수백여 개의 소규모 공장들이 난립하고, 폐기물이 산더미처럼 쌓이는 등 각종 유해물질로 주민들은 추가적 피해를 입으면서 인천시와 서구에 마을 이주를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