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사월마을 항공영상. (사진=인천시지도포털)
인천시 서구 사월마을 항공영상. (사진=인천시지도포털)

[한국뉴스 김종국 기자] 환경부가 '주거 부적합' 결정을 내린 인천시 서구 사월마을에 대해 시민단체가 이주대책을 촉구하며 5일 인천시청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가졌다.

인천환경운동연합 서구지회와 글로벌에코넷,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 수도권매립지연장 반대 범시민단체협의회는 2019년 11월 전국 최초로 환경부가 주거 부적합 판정을 내린 사월마을에 대해 인천시와 서구가 신속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수도권매립지 인근에 위치한 사월마을 주민들은 하루 하루 생지옥에 살고 있다"며 "인천시와 서구청은 사월마을 주민들을 위해 무엇을 했으며, 사월마을 이주대책도 없이 수도권매립지 이전계획을 세운 것은 '먹튀'"라고 주장했다.

앞서 환경부는 미세먼지 농도, 야간 소음도, 주민들의 우울·불안증 호소율 등이 높아 사월마을이 주거지로 적합하지 않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5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환경피해를 입고 있는 인천시 서구 사월마을의 조속한 이주를 요구하는 시민단체의 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글로벌에코넷)
5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환경피해를 입고 있는 인천시 서구 사월마을의 조속한 이주를 요구하는 시민단체의 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글로벌에코넷)

'사월마을 건강영향조사 사후관리 용역'을 진행 중인 가천대 길병원 연구팀의 조사에서도 사월마을 3개 지점의 초미세먼지(PM 2.5) 농도가 일 평균 대기환경 기준치(35㎍/㎥)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연구팀이 주민 35명의 전반적 건강상태를 점검한 결과에서도 다수의 이상 소견이 확인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같은 결과가 주변 환경과의 직접적인 영향 관계에 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시와 서구는 환경부의 부적합 판정 이후, 전담팀을 꾸려 대응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뚜렷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에 지역 주민들은 인천시에 시민청원을 제기하고 즉각적인 이주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은 수도권매립지가 조성(1992년)된 후 현재까지 30년을 환경오염물질에 무방비로 노출돼 최근 8년간 122명의 주민 중 20명이 암에 걸렸으며, 이 중 10여 명은 목숨을 잃었다고 주장했다.

또 주민 모두가 아토피, 호흡기 질환, 안과 질환, 우울증 등 각종 질환으로 약 없이는 하루도 버틸 수 없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사월마을은 환경개선이 아닌 이주 및 개발이 진행돼야 한다며 시행 가능한 이주대책 수립 및 이행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이보영 인천환경운동연합 서구지회장은 "우리 서구는 매번 피해를 봐야하고 서구 주민들은 봉이냐"며 "인천시는 사월마을 주민들이 요구하는 이주문제를 조속히 매듭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