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부권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 원천무효를 주장하는 영종하늘도시주민연합회 현수막. (사진=한국뉴스) 
 인천 서부권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 원천무효를 주장하는 영종하늘도시주민연합회 현수막. (사진=한국뉴스)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시가 폐기물소각장 예비후보지 영종도 5곳 선정에 대해 반발하는 지역주민 설득에 나선다.

첨단 생활폐기물 처리 체계와 소각장 입지지역의 다양한 혜택 등을 내세워 주민 수용성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영종도 소각장 선정 절차가 완전히 철회될 때까지 강력한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영종도 쓰레기 소각장이 건설되면 1일 150톤 규모로 상시 운영되며 예비용량 150톤을 합쳐 300톤, 2기 규모로 계획된다. 시설면적은 6000㎡에 이른다.

인천시는 오는 8일 중구청 제2청사에서 영종지역 주민대표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영종국제도시 소각장반대투쟁위가 주장하고 있는 내용에 답변하고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한다.

시는 생활폐기물 처리 체계, 부권 자원순환센터 진행사항, 자원순환센터 건립 입지지역 혜택, 타지역 자원순환센터 설치 사례, 자원순환센터의 안전성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시는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자원순환센터를 건립 절차를 원활하게 진행하고자 지난 7월 26일 개최 예정이었던 입지선정위원회를 한 차례 연기한 바 있다.

시가 강구하고 있는 소각장 확충 방안은 중・동구 서부권에 300톤 규모 소각장 신설, 동부권은 경기도 부천 소각장의 광역화, 북부권은 서구가 청라소각장 폐쇄 후 새로운 소각장 자체 건립, 남부권은 송도소각장 현대화를 통한 확충이다.

시 입지선정위원회는 서부권 폐기물소각장 예비후보지로는 영종도 5곳으로 선정했다.

시는 2026년 수도권매립지 생활쓰레기 직매립 금지 조치에 맞춰 '적기에 시설을 건립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주민 반발에 직면해 있다.

이에 시는 선진시설인 하남 유니온파크, 아산·평택 주민편익시설 등 타 시도 자원순환센터와 주민편익시설 등을 지역주민들과 함께 견학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는 또 소각장 입지지역의 장점, 주민편익시설, 주민지원기금 및 주민숙원사업 등 자원순환센터 입지지역에 대한 각종 혜택 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김철수 시 환경국장은 “이번 설명회 및 간담회를 통해 주민들의 자원순환센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설명회와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타 시도 자원순환센터와 주민편익시설 등을 견학해 지역 주민들과 충분히 소통하며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오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관련해 영종도 주민들은 영종도 소각장 예비후보지 5곳을 '원천 무효화'하라고 시에 요구하고 있다.

또 입지선정위원회 해체와 영종도 등 11곳 후보지의 모두 공개, 입지선정위원회 회의록 공개 등을 시에 요구하고 있다.

 

인천시 서구 수도권매립지 일부 모습. (사진=한국뉴스DB)
인천시 서구 수도권매립지 일부 모습. (사진=한국뉴스DB)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