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 예정인 인천시 서구 청라소각장.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양선애 기자]   인천 중구, 동구, 옹진군 등 서부권에 1일 300톤 규모의 쓰레기를 처리하는 폐기물소각장 예비후보지로 영종도가 우선 순위로 꼽히고 있다.

영종국제도시를 담당하는 김정헌 중구청장은 선정과정이 불공정하다며 영종도 예비후보지 선정을 재검토하라고 반발하고 있다.

6일 중구 등에 따르면 최근 서부권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는 회의를 통해 광역소각장 후보지 11곳 중 동구와 중구를 제외하고 서부권 쓰레기 소각장 예비후보지로 영종지역 5곳을 꼽아 압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시는 2026년부터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돼 2025년까지 자체 폐기물소각시설 건립을 완료해야 한다.

시는 법적 절차에 소요되는 물리적인 기간을 감안했을 때 최대한 빨리 입지를 선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하지만 유력한 후보지였던 중구 남항사업소부지가 5만명 입주하는 용현・학익지구 시티오씨엘 인근에 위치해 있어 강력한 반발에 부딪히는 등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서부권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가 최근 중구・동구 원도심을 후보지에서 빼고 영종지역만 5개 예비후보지를 좁혀 결정했다고 김 구청장은 밝혔다.

쓰레기 소각장 입지는 부지경계로부터 300m 이내에 주거지가 없는 등 지역주민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는 곳으로 토지 매입과 협의 보상이 용이하면서 쓰레기 소각열 활용이 용이한 지역이 우선 순위로 꼽히고 있다.

이는 입지선정위원회가 영종도를 선택한 배경으로 보인다.

서부권 쓰레기 소각장은 1일 150톤 규모로 상시 운영하고 예비용량 150톤을 합쳐 300톤, 2기 규모로 계획돼 있다.

시설면적은 6000㎡이다.

현재 중구, 동구, 옹진군에서는 1일 89톤의 생활쓰레기가 발생하고 있다.

입지선정위원회는 조만간 최종 대상지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김 구청장은 “예비후보지 선정 철회 요청은 님비가 아니다"라며 "소각장은 지역 생활 쓰레기 자체 처리 원칙에 따라 꼭 필요한 시설이므로 존재 자체를 부정하진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그는 “예비후보지가 지나치게 영종에 편중된 점 등 선정과정이 비합리적이고 투명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김 구청장은 “중구, 동구, 옹진 3개 군구 생활 쓰레기를 모두 처리하는 시설인 만큼 후보지 선정은 균등·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이미 영종 공항신도시에는 소각시설이 운영 중임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유력 후보지였던 인천환경공단 남항사업소가 인근 주민의 반발로 제외되는 등 ‘반대하면 철회’ 식의 즉흥적 결정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김 구청장은 “어떠한 인센티브 지원이 있는지, 미입지 지자체는 얼마의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지 득실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전달해야 주민들의 이해와 동의를 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