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수도권매립지 일부 모습. (사진=한국뉴스DB)
인천시 서구 수도권매립지 일부 모습.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시가 폐기물소각장 예비후보지 영종도 5곳 선정에 대해 '일체의 문제가 없다'며 '적기에 시설을 건립하겠다'고 공식화했지만 주민 반발에 결국 꼬리를 내렸다.

영종도 주민들은 26일 계획된 시청 앞 집회를 비롯해 '보류 결정'이 영종도 소각장 선정 '완전 철회'로 바뀔 때까지 강력한 투쟁을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영종도 쓰레기 소각장이 건설되면 1일 150톤 규모로 상시 운영되며 예비용량 150톤을 합쳐 300톤, 2기 규모로 계획된다. 시설면적은 6000㎡에 이른다.

25일 시는 서부권 자원순환센터(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를 오는 26일 개최했지만 주민 수용성 문제로 위원회 일정을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시는 영종도 주민들이 소각장 예비후보지 선정에 우려를 나타내 위원회 회의를 연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는 입지선정위원회의 주민대표를 영종 주민 위주로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이는 입지선정위원회에 중구 주민대표가 아닌 미추홀구와 연수구 대표가 포함된 것에 반발한 영종도 주민단체의 의견을 수용한 결과다.

앞서 시는 주민대표 5명은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근거해 구성됐다며 소각장 최종 위치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주민대표로 중구 외 인접지인 미추홀구, 연수구 주민이 당연히 포함됐다며 대표 구성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했다.

하지만 주민대표 구성부터 시가 재구성하겠다고 한 발 물러선 것이다.

여기에 시는 영종도 주민들의 건의 및 요구사항을 협의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입지선정위원회를 운영하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영종지역 주민 공론화 과정과 주민 수용성을 높이는 과정을 거쳐 최적의 입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시는 영종도 주민 및 커뮤니티 단체와 함께 선진시설 소각장 시설인 하남 유니온파크, 아산·평택 주민편익시설 등 국내 자원순환센터와 주민편익시설 등을 견학할 계획도 있다고 했다.

특히 소각장 입지 지역에 대한 주민 편익 시설 건립, 주민 숙원 사업비 지원, 주민지원기금 제공 등 인센티브를 지속적으로 홍보해 주민들과의 거리를 좁히겠다고 했다.

김철수 시 환경국장은 “자원순환센터는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지만 입지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 수용성”이라며 “지역 주민과 충분히 소통해 가면서 마음을 열고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주민이 공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관련해 영종도 주민들은 영종도 소각장 예비후보지 5곳을 원천무효화하라고 시에 요구하고 있다.

또 입지선정위원회 해체와 11곳 후보지 모두 공개, 입지선정위원회 회의록 공개 등을 시에 요구하고 있다.

영종도 주민들은 26일 인천시청 앞 집회를 비롯해 다양한 경로로 소각장 후보지 철회 투쟁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