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현대화 예정인 인천 송도소각장. (사진=한국뉴스)
시설 현대화 예정인 인천 송도소각장. (사진=한국뉴스)

[한국뉴스 양선애 기자]   인천시가 폐기물소각장 예비후보지 영종도 5곳 선정에 대해 '일체의 문제가 없다'며 '적기에 시설을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영종도 주민들의 반발민원을 수용하지 않고 쓰레기 소각장 건설을 밀어 붙이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셈이다.

영종도 쓰레기 소각장은 1일 150톤 규모로 상시 운영되며 예비용량 150톤을 합쳐 300톤, 2기 규모로 계획돼 있다. 시설면적은 6000㎡에 이른다.

19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날 시 자원순환과는 '팩트 체크' 입장자료를 통해 김정헌 중구청장을 비롯해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등이 제기한 후보지 선정 불공정 시비에 대해 '절차대로 공정하게 선정됐다'고 반박했다.

앞서 김정헌 구청장과 영종 주민들은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 주민대표 소재지 문제 ▶영종 5개소 예비후보지 선정 불공정 ▶남항공원 제외는 집단 민원에 기인 ▶영종도는 자체 처리시설로 소각장 추진 등을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자원순환과는 입지선정위원회에 중구 주민대표가 아닌 미추홀구와 연수구 대표가 포함된 것은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근거했다고 맞받아쳤다.

서부권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에는 주민대표 5명, 전문가 5명, 시의원 4명, 공무원 4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됐다.

소각장 위치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주민대표로 중구 외 인접지인 미추홀구, 연수구 주민이 당연히 포함됐다는 설명이다.

영종지역으로 후보지 5곳이 집중됐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전문연구기관을 통해 사전 검토가 충분했고 5천곳 중 11곳으로 압축한 뒤 논의와 토론, 동의 과정을 거쳐 5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유력 후보지였던 인천환경공단 남항사업소가 인근 시티오씨엘 입주예정자의 집단민원으로 제외됐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후보지 장・단점 분석과 입지선정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결정된 사항이라고 했다.

영종도 쓰레기는 영종도 자체 소각장으로 처리하겠다는 주민들의 의사에 대해서는 소각장은 광역단위 시설화가 바람직하다고 일축했다.

광역화를 추진해야 2천억원대 건립비 중 40%를 국비로 받을 수 있고 규모의 시설로 고효율 및 열공급, 전력생산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논리다.

여기에 시는 자원순환센터에서 배출되는 다이옥신 배출농도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1일 500톤 규모 용량의 소각장을 24시간 가동해도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양이 경인고속도로 통행차량 배출가스의 0.14∼0.5%에 해당된다고 예측했다.

이 같은 근거로 시는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법제화에 따라 대안 마련 차원에서 중구, 동구, 옹진 3개 군구가 공동 사용하는 광역소각장을 적기에 건설하겠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군·구와의 협력·소통, 입지지역 인센티브 강화 등을 통해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겠다"며 "친환경적이고 안정적인 시설이 적기에 확충될 수 할 방침"이라고 했다.

한편, 영종도 주민들은 지난 14일까지 영종도 소각장 예비후보지 5곳을 원천무효화하라고 시를 압박했다.

입지선정위원회 해체와 11곳 후보지 모두 공개, 입지선정위원회 회의록 공개 등을 시에 요구했지만 수용되지 않았다.

 

지난 10일 인천시청에서 영종지역 주민단체가 쓰레기 소각장 영종지역 후보지 철회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뉴스)
지난 10일 인천시청에서 영종지역 주민단체가 쓰레기 소각장 영종지역 후보지 철회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뉴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