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인천시청에서 영종지역 주민단체가 쓰레기 소각장 영종지역 후보지 철회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뉴스)
10일 인천시청에서 영종지역 주민단체가 쓰레기 소각장 영종지역 후보지 철회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뉴스)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 중구, 동구, 옹진군 등 서부권에 1일 300톤 규모의 쓰레기를 처리하는 폐기물소각장 예비후보지로 영종도가 꼽히면서 지역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10일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영종발전협의회, 공항신도시아파트연합회 등 영종지역 시민단체는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쓰레기 소각장 영종지역 후보지 5곳 선정을 원천무효하라고 주장했다.

이는 최근 인천시 서부권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가 회의를 통해 광역소각장 후보지 11곳 중 동구와 중구를 제외하고 쓰레기 소각장 예비후보지로 영종지역 5곳을 꼽아 압축한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쓰레기 소각장 입지는 부지경계로부터 300m 이내에 주거지가 없는 등 지역주민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는 곳으로 토지 매입과 협의 보상이 용이하면서 쓰레기 소각열 활용이 용이한 지역이 우선 순위로 꼽히고 있다.

이는 입지선정위원회가 영종도를 선택한 배경으로 보인다.

서부권 쓰레기 소각장은 1일 150톤 규모로 상시 운영하고 예비용량 150톤을 합쳐 300톤, 2기 규모로 계획돼 있다.

시설면적은 6000㎡이다.

입지선정위원회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영종도 주민들은 오는 14일까지 졸속·주먹구구식으로 선정한 후보지 5곳을 원천무효화한다고 발표하라고 요구했다.

또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 해체와 11곳 후보지 공개, 입지선정위원회 회의록 공개 등을 시에 요청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영종구의 독립된 행정자치구 편성을 통한 영종권역만의 소각장 신설은 인정한다고 했다.

입지선정위원회에 참석한 한 위원은 "비밀유지를 이유로 회의 당일 후보지 선정 안건자료를 배포해 졸속으로 심의하고 현장 실사도 이뤄지지 않는 등 주먹구구식으로 회의가 진행됐다"고 폭로했다.

김정헌 중구청장도 “후보지가 지나치게 영종에 편중된 점 등 선정과정이 비합리적이고 투명하지 않다”고 비판하며 "소각장 후보지 선정은 균등·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앞서 주장했다.

영종 주민들은 14일까지 제시한 요구사항이 이행되지 않으면 전면적 투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