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소각장  전경. (사진=한국뉴스DB)
인천 청라소각장  전경.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시가 지역 내 소각장 신・증설을 앞두고 환경분야 공무원들부터 시책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신규 쓰레기소각장 건설 등과 관련해 시·군·구 환경공단 직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자원순환시설 견학과 정책간담회를 연속적으로 갖고 있다.

지역 내 3개 이상 소각장을 건설하거나 증설해야 하지만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큰 상황이어서 이에 대한 대응책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25일 시에 따르면 환경담당 공무원 150여명이 지난 4월과 5월에 걸쳐 송도와 청라에 있는 자원환경센터를 견학한 데 이어 이날 청라자원환경센터에서 자원순환시설 정책 공유를 위한 환경분야 정책간담회를 열렸다.

시는 이 간담회가 시민들이 소각장에 대한 불안과 오해에서 벗나는 계기를 마련하고 공직자들부터 환경기초시설이 지역의 관광명소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다는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자는 취지라고 했다.

개정된 폐기물관리법은 2026년 1월부터 수도권매립지에 생활쓰레기 직매립을 금지하고 있어 전국 각 지역은 자원순환센터를 건립하거나 기존 시설을 현대화해야 한다.

인천시도 앞으로 3년간 지역 내 신규 쓰레기소각장 3개소 건설과 송도소각장 현대화 계획을 갖고 있다.

시가 강구하고 있는 방안은 중・동구 서부권에 300톤 규모 소각장 신설, 동부권은 경기도 부천 소각장의 광역화, 북부권은 서구가 청라소각장 폐쇄 후 새로운 소각장 자체 건립, 남부권은 송도소각장 현대화를 통한 확충 등이다.

시는 자원환경센터가 신설되는 곳에 공원과 주민 편의시설은 물론 주민지원 사업비 등을 차등 적용하고 각종 인센티브도 지원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연수구를 비롯해 지역 주민들은 강경하게 반대하고 있다.

연수구 지난 3월 인천시가 현대화라는 명분으로 진행 중인 송도자원환경센터(소각장) 증설을 기정사실화하는 듯한 대응에 깊은 유감과 함께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힌다며 그동안 인천시와 증설을 담보로 어떠한 인센티브 관련 논의도 없었으며 화물주차장 등 지역 현안들도 결코 협상의 대상이 될수 없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드린다고 했다.

시도  해당 지역들에서 자원순환센터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공감하지만 우리 지역은 안 된다는 '님비현상'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김인수 시 환경국장은 “이번 간담회를 공직자뿐 아니라 시민 모두가 자원순환 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보고 배우는 기회로 확대해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확산시켜 나가겠다”며 “앞으로 건립될 자원순환센터는 환경에 무해하고 시민건강에 안전하도록 최첨단 기술을 도입해 기피시설이 아닌 미래를 충분히 담아내는 기대시설이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을 설득하고 협조를 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