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시티타워 야간 조감도. (사진=한국뉴스DB)
인천 청라시티타워 야간 조감도.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추진 중인 448m 높이의 타워 건립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주민들은 13년째 정체된 이 사업의 위탁사업시행사인 청라시티타워(주)와 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사업자를 찾아야 한다며 사업주관사인 LH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6일 LH와 인천경제청 등에 따르면 LH와 한양-보성 컨소시엄의 SPC인 청라시티타워(주)는 2016년 총 사업비 3천32억원에 청라시티타워 건립 계약을 했다.

이후 초고층건물에 대한 안정성 문제로 재설계를 거쳐 공사비가 1천400억원이 추가됐다. 총 사업비가 4천410억원으로 증액됐다.

그런데 우선협상대상 시공사로 선정된 포스코건설은 공사비로 5천600억원을 요구했다.

1천200억원의 공사비가 다시 증액된 것이다.

이에 따라 LH와 청라시티타워(주) 간 사업비 분담 문제가 본격화됐다.

현재 청라시티타워(주)는 증액된 ‘1천200억원을 LH가 부담해야 한다’며 포스코건설과 최종 시공계약을 하지 않고 있다.

반면, LH는 ‘시공사 선 계약 후 분담 문제는 차후 협의하자’는 입장이다.

지역 정치권도 '선 시공, 후 협상' 카드를 내밀고 있다.

본 공사 착공에 대한 압박이 거세지면서 LH는 지난 9월 28일과 지난달 18일, 청라시티타워(주)에 포스코건설과 시공 계약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청라시티타워(주)는 늘어난 건설비에 대한 분담협의를 수용하지 않으며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오피스텔과 상가 등의 분양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최근 급격한 금리인상과 부동산 경기악화라는 경제환경이 청라시티타워 건립사업에 악영향으로 작용하고 있다.

LH와 인천경제청은 시티타워 건립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찾기 위해 사업성 분석과 함께 사업구조 변경 등을 검토하고 있다.

청라시티타워(주)와의 계약해지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주민들은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에게 청라시티타워(주)와의 계약 해지를 요구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민간사업자에게 사업의사를 타진하는 공문을 발송했으며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