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시는 24일 인천교통연수원에서 ‘All ways INCHEON’ 정책 분야의 일환으로 2026년 주요업무보고회를 열고, 교통·해양·항공 전 분야에서 시민 체감형 정책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정책 수요자인 시민들과 직접 의견을 나누며 대중교통, 철도·도로망, 해양·항공 산업 전반의 핵심 추진 과제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고회에서 가장 눈에 띈 계획은 75세 이상 어르신에게 시내버스를 전면 무료로 제공하는 ‘아이()-실버 패스(가칭)’ 도입이다.
인천시는 내년 상반기 관련 조례 제정과 사회보장제도 협의를 마친 뒤 2026년 7월 시행을 목표로 제도를 설계 중이며, 고령층 이동권 강화를 위한 전국 최초 수준의 교통복지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이미 33만 명이 가입한 ‘인천 아이패스’와 ‘광역 아이패스’, 출생 가구 교통비 환급제도 ‘아이플러스 차비드림’ 등 기존 교통비 지원정책과 연계해 체감도 높은 복지를 구현하겠다는 구상이다.
버스 운영 내실화 계획도 발표됐다.
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배차간격을 2027년까지 평균 19분 내로 단축할 방침이다.
지난 10월 시행된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운행률을 87.6%까지 끌어올렸으며, 지속적인 운행률 유지와 신규 노선 확충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준공영제 전환도 적극 검토 중이다.
시민의 이동비 부담을 낮추기 위한 연륙교·터널 통행료 지원정책도 강화된다.
제3연륙교는 개통 즉시 청라·영종·북도면 주민에게 무료를 적용하고, 2026년 4월부터는 인천시민 전체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책임지는 장애인콜택시 ‘반디콜’ 역시 서비스 개선이 이뤄진다.
인천시는 특장차 276대를 확보해 법정 대수 대비 108%를 달성했고, 바우처택시 330대 운영과 단시간 운전원 확충으로 평균 대기시간을 27.8분까지 줄였다.
향후에는 와상장애인 지원 확대, 다인승 차량 도입, 오조작방지장치 탑재 등 안전성 강화 대책을 추진해 이동편의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철도 분야에서는 수도권 전역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 확충 전략이 제시됐다.
인천발 KTX는 2026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인천공항 KTX 연장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추진 중이다.
GTX-B, GTX-D·E, 월곶~판교 복선전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등도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송도~동인천~검단을 연결하는 인천 순환3호선은 GTX 노선과 연계해 서북부 철도망의 핵심축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도로 분야에서는 영종~강화 평화도로, 제3연륙교 등 주요 도로 개통과 봉오·경명 혼잡도로 개선, 수도권 제2순환선 확충 등 광역 도로망을 확대해 도시 간 단절을 해소한다.
경인전철 지하화사업도 정부 종합계획 확정을 앞두고 있어 도시공간 재편의 핵심 기반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원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한 정책도 계속된다.
시는 2025년에 27,214면, 2026년에 총 33,500면의 주차장을 공급 및 공유 방식으로 확보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시민들의 주차 불편을 단계적으로 줄일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영종구·검단구 신설에 따른 버스노선 개편, 15분 도시철도 접근성 확대, 긴급차량 우선 신호체계 고도화, 지하철 이동편의시설 확충, 고속도로 환승시설 설치 등 생활형 교통정책도 추진된다.
해양·항공 분야에서도 다양한 정책이 발표됐다.
인천시는 해사전문법원 유치를 비롯한 해양주권 강화 전략, 국방벤처센터 설립, 도심항공교통(UAM) 기반 구축 등을 통해 미래 해양·항공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섬 주민 정주 지원과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도 함께 제시됐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은 교통·해양·항공 산업에서 가장 높은 잠재력을 가진 도시”라며 “2026년을 기점으로 글로벌 교통·해양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확실히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