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들과 인사하는 송병억 SL공사 사장. (사진=한국뉴스DB)
지역 주민들과 인사하는 송병억 SL공사 사장. (사진=한국뉴스DB)

2026년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를 위해 4자 협의체가 합의 한 수도권매립지관리(SL)공사 인천시 이관에 대해 송병억 공사 사장이 모두가 반대하고 있다며 인천시가 해법을 먼저 내놓으라고 했다.

사실상 이관 반대 입장을 취했다.

14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연 송 사장은 "공사 관할권의 인천시 이관에 대해 공사 직원들은 우려와 걱정을 하고 있다"며 "노동조합에서는 공식적으로 여러 차례 반대 뜻을 표명했고 지역주민(협의체)도 모두 반대 견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송 사장은 "인천시가 노동조합과 지역주민이 왜 이관을 반대하는지 잘 살펴서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우선"라고 말했다.

실제 환경부 산하의 SL공사를 인천시로 이관하기 위한 4자 합의 단서조항에는 이관을 추진하기 위해 노조와 지역주민과의 갈등 해결을 위한 이행계획서 제출이 선결조건으로 돼 있다.

노조는 ▶공사 이관 시 국가폐기물처리체계 혼란 ▶수도권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 불확실성 증가 ▶국가 환경정책 및 연구 후퇴 ▶쓰레기 문제에 대한 서울, 경기의 책임 회피 ▶이관 이후 모든 갈등과 환경피해 대책은 인천 시민이 떠안게 될 것 등을 이관 반대 사유로 들었다.

해법 마련이 어려운 인천시는 일단 SL공사 경영 참여 확대를 낮은 단계에서 요구하고 있다.

송 사장은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을 통해 수도권매립지 잔여부지(공유수면 상태)인 제4매립장이 추가로 사용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실현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최근 4매립장이 김포 땅(약 85%)으로 서울에 편입되면 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발언한 바 있다.

송 사장은 "공유수면인 수도권매립지 4매립장 예정부지를 매립시설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유수면법상 매립면허권자인 환경부·서울시·인천시의 합의가 필요하다"며 "인천시가 결코 찬성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마찬가지로 4매립장 사용을 위해서는 인천시의 공유수면매립 실시계획변경 승인과 환경부의 폐기물처리시설 설치계획 승인 등 까다로운 행정절차의 관문을 넘어야 해 현실적으로 4매립장 사용을 실현하기 어렵다고 했다.

송 사장은 공사의 재정 상황이 심각한 위기에 있다고도 했다.

그는 "수도권매립지의 안정적인, 지속가능한 운영·관리에 앞으로 매진할 계획"이라며 "현재 수도권매립지 폐기물 반입량이 전년대비 30% 이상 감소하는 등 반입수수료를 수입원으로 하는 우리 공사는 심각한 위기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신규사업 발굴 등을 통해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이해관계자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공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