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창영초등학교 구 교사 안내판. (사진=한국뉴스DB)
인천 창영초등학교 구 교사 안내판.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 최초 공립학교인 창영초등학교의 이전 문제를 놓고 학부모들이 '이전이 현실적 대안'이라는 입장을 냈다.

이는 전날 지용택 새얼문화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지역 30여개 단체가 창영초 이전을 반대하는 입장을 발표한데 따른 맞대응이다.

26일 창영초 학부모회와 창영초 운영위원회는 입장문을 내고 학교 이전은 창영초의 역사와 미래를 고려한 현실적 대안이라고 밝혔다.

학부모회는 창영초가 이전 하지 못하면 2026년 학급당 인원이 49명을 초과해 창영초에는 유발학생 배치가 어렵다고 했다.

이에 적정 학급당 인원 배치를 위해 약 16개 보통교실에 추가로 필요하나 창영초는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추가 증축이 곤란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별도의 초등학교를 신설할 경우, 신설교 선호 시에는 창영초 및 신설학교 간 통학구역 설정에 따른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시교육청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즉, 금송구역에 초등학교가 신설 될 경우 직선거리 200m 내에 설립되는 신설학교와 창영초의 학군이 겹쳐 신설학교 선호로 인해 원도심에 위치한 창영초는 학생수가 감소해 폐교의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했다.

새로 지어진 집 앞의 학교를 두고 거리가 떨어진 학교에 학생들을 보낼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창영초등학교 이전이 무산되면 창영초 학생들은 과밀학급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되는 상황에 처한다는 게 학모부들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학부모회는 창영초의 옛 교사는 인천시 유형문화재 제16호로 지정되어 있어 앞으로도 지속해서 보존될 것이라고 했다.

건물의 역사와 기억은 유지하고 창영초는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역사를 이어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학부모회 관계자는 "창영초 이전은 창영초의 발전을 위해서, 창영초의 역사를 지키기 위해서 피할 수 없는 현실적 대안"이라며 "창영초 아이들의 미래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앞으로의 과정이 학교 이전을 전제로 창영초의 역사성을 보존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찾아나가는 과정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인천창영학교 이전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은 학교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

시민모임에는 지용택 새얼문화재단 이사장, 박희제 인천언론인클럽 회장, 조우성 전 인천광역시립박물관장,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을 비롯해 인천창영초등학교총동창회,  배다리위원회, 스페이스빔,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인천미림극장, 노동희망발전소, 민족문제연구소 인천지부 등이 참여하고 있다.

시교육청이 박문여중고를 2013년 송도국제도시로 이전시켜 놓고 이제 와서 인천 원도심에 필요한 여자중학교 신설을 위해 유서 깊은 창영초를 재개발 지역으로 이전하고, 그 자리에 여자중학교를 설립한다는 계획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민모임은 "인천 최초의 한국인 공립소학교이자 인천 3.1만세운동의 발상지인 인천창영학교 이전 계획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인천창영학교가 구한말 우리 민중의 교육열과 자립 열망이 집약돼 설립된 초등교육기관으로 일찍이 취헌 김병훈 선생이 현재의 창영초등학교 본관 자리에 ‘의성사숙’이라는 서당을 설립해 조선인 학생들을 교육하기 시작했다고 역사적 근거를 들었다.

근대교육제도를 수용한 조선왕조에서도 1895년 7월 19일 공포된 '소학교령(칙령145호)'에 따라 1896년 2월 '인천부공립소학교'를 정식 개교했고, 바로 이 학교가 통감부 통치 아래 공포된 '보통학교령'에 따라 1907년 개명한 인천공립보통학교, 현 창영초등학교라고 시민모임은 설명했다.

여기에 인천공립보통학교는 인천지역 3.1운동의 발상지로 1919년 3월 6일 인천에서 최초로 격문을 뿌리고 만세를 외치며 시내로 진출한 인천공립학교 학생들은 파업·동맹철시·일제 통신선 파괴와 통치시설 습격 등으로 3.1독립운동을 선도했다고 했다.

시민모임은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하는데 불과 10년 전 여자중학교를 신도시로 이전하고서 100년도 더 된 인천 최초의 공립학교를 300m 떨어진 재개발 지역으로 이전하고 그 자리에 여자중학교를 설립한다는 교육청의 계획은 애초부터 역사의식이 결여된 개발우선주의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