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 발족식. (사진=한국뉴스DB)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 발족식.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양선애 기자]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정부‧여당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대해 대국민 공론화 기구 구성과 국립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신설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18일 지역 내 100개 시민시민사회단체와 기업으로 구성된 공공의료강화와인천대공공의대설립범시민협의회는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대책에 대한 입장을 이 같을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의료계의 반발로 그동안 의료 붕괴에 대해 미온적 태도로 일관한 정부가 정책 전환을 꾀하려는 것은 환영할 일지만 필수진료와 지역의료 붕괴에 대한 해법이 지역사회와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도록 대국민 공론화 기구 구성을 통해 합리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범시민협의회는 의료 붕괴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대도시와 소도시를 막론하고 전국적으로 나타난 사회현상이어서 지역사회와 시민사회단체가 주장했던 권역별(전라권, 경상권, 충청‧강원권, 수도권) 공공의대 신설과 지역의사제 도입 등이 시급해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특정 이해관계에서 벗어나 국민적 총의를 모을 수 있는 대국민 공론화 기구 구성을 서둘러 지방정부와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의료소비 주체들이 동참해서 이룬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의대 정원 증원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인천 정치권과 유정복 시장은 의료취약지인 인천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국립인천대 공공의대 신설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범시민협의회 관계자는 "인천지역 여야 정치권과 유 시장은 국립 의과대학이 없는 인천에 우선으로 공공의대가 신설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고 22대 총선에서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자당 공약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