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취약지역 인천의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공공의대 신설 촉구 인천시청 기자회견. (사진=한국뉴스DB)
의료취약지역 인천의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공공의대 신설 촉구 인천시청 기자회견. (사진=한국뉴스DB)

정부가 필수‧지역의료 붕괴사태에 대한 연계 정책을 내놓지 않자 인천지역 범시민협의회가 인천대학교 공공 의과대학 신설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12일 인천지역 112개 시민사회단체와 기업, 기관으로 구성된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는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와 정치권은 공공의료 강화와 공공 의대 신설 근거를 담은 통합법안를 신속히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 대한간호협회 인천시 간호사회, 박종태 국립인천대학교 총장, 황규철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장 등이 참여했다.

범시민협의회는 최근 보건복지부가 의대 입학정원 확대 방침을 분명히 했지만 필수‧지역의료 붕괴사태의 연계 정책은 내놓지 못했다며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이 공공의료체계는 후진국 상황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천은 치료 가능 사망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고 전라남도, 경상북도 등과 함께 최악의 의료취약지역으로 선정됐다며 권역별(전라권, 경상권, 충청‧강원권, 수도권) 공공 의과대학 신설 정책을 정부가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또 여야 정치권은 필수‧지역의료 붕괴사태를 막기 위해 공공 의대 신설 근거를 담은 통합법안을 합의해 처리하라고 했다.

현재 국회에 발의된 공공 의대 설립 관련 법안은 총 15개로 각 지역이 해당 소재 국립대학에 의대를 신설하겠다는 법안들이다.

하지만 얼마 남지 않은 21대 국회에서 15개 법안을 모두 처리한다는 것은 실현적으로 불가능해 통합법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범시민협의회는 주장했다.

범시민협의회는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서명운동에 시민이 20만2천여명이 동참하는 성과를 냈다고 했다.

범시민협의회 관계자는 "의료취약지역 인천의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국립인천대에 공공 의과대학을 신설하고 제2 인천의료원 설립 등 공공의료시설 확충에 시민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동근 위원장을 비롯해 보건복지위가 통합된 단일법안 마련을 주도하고 특히, 인천지역 정치권은 통합 단일법안 마련에 가장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