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열린 송도1공구 글로벌 특화병원 유치 양해각서 체결식. 김춘복 성광의료재단 이사장(사진 왼쪽)과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이 MOU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한국뉴스DB)
지난달 열린 송도1공구 글로벌 특화병원 유치 양해각서 체결식. 김춘복 성광의료재단 이사장(사진 왼쪽)과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이 MOU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문병학 기자]   인천경제청이 차병원을 송도 1공구 국제병원 부지에 유치하려고 하자 지역 보건의료노조 등 시민사회단체가 비필수분야 특화병원 설립에 반대한다며 공개토론 개최와 공개질의 답변을 요구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역본부,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지난 13일 인천경제청에 성광의료재단 차병원 유치에 대해 공개토론을 요구했으나 인천경제청이 토론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단체는 시민의 알 권리와 의료공공성 확보 차원에서 몇 가지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공개질의서를 보낸다며 시민을 위해 인천경제청이 성실하게 답변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인천경제청은 차병원 유치에 대해 영리병원 운영과는 전혀 관련이 없고 차병원이 특화된 난임 분야는 현재 우리나라의 인구절벽 문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며 소아, 산부인과와 관련이 있는 진료과로 공공성이 있는 필수 의료라고 시민단체의 우려를 일축했다.

관련해 시민사회단체는 차병원이 난임센터 운영 시 산모 편의를 위한 응급분만 대응책과 분만실 규모에 대해 질의했다.

또 분만된 신생아 케어를 위한 소아청소년과 운영계획과 응급실 운영계획 및 전담의사 수와 응급실 규모에 대해 인천경제청과 성광의료재단에 물었다.

건물임대 방식으로 차병원(성광의료재단)에 병원 개설 허가를 내준 뒤 임대 방식의 구조에서 병원운영사가 예상 수익이 나지 않을 경우 '먹튀' 방지 대책이 있는지도 질의했다.

병원 임대 기간과 임대료 산정 기준, 송도 I-11블럭(8만719㎡) 중 의료시설과 그 외 시설의 면적 및 용도, 공공 SPC에 참여하는 주체 및 역할, 각각의 시설에 대한 분양 및 임대 예상 수익, 공공 SPC 참여 주체들의 수익배분 구조 등에 대한 공개 질문도 나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