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국회 앞에서 열린 '굴욕적인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 규탄, 일본의 사죄배상 촉구 긴급 시국선언'. (사진=한국뉴스)
7일 국회 앞에서 열린 '굴욕적인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 규탄, 일본의 사죄배상 촉구 긴급 시국선언'. (사진=한국뉴스)

[한국뉴스 김종국 기자] 윤석열 정부가 전범기업인 일본 미쓰비씨중공업과 일본제철의 한국인 ‘강제징용'에 대한 책임을 덮고 우리 기업이 피해금액을 변제한다고 발표한데 대해 피해 당사자들이 강력하게 반발했다.

이번 결정은 국가의 역할을 방기한 '굴욕외교'이자 '대참극'으로 피해자들은 수령금 거부를 비롯해 국민과 함께 끝까지 싸우겠다고 천명했다.

7일 국회에서는 '굴욕적인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 규탄, 일본의 사죄배상 촉구 긴급 시국선언'이 진행됐다.

1532개 단체들와 개인 9614명이 시국선언 연명에 참여했다.

이 자리에는 미쓰비시중공업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95), 김성주(94) 할머니가 참석해 윤석열 정부를 규탄했다.

양금덕 할머니는 "이렇게까지 억울할 때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윤석열은 한국 사람인가, 조선 사람인가, 어느 나라에서 온 사람인지 모르겠다"고 한탄했다.

양 할머니는 "이런 마음을 가지고 무슨 놈의 나라를 이끌고 대통령을 한다고 하루속히 물러가라고 외칩시다"라고 힘 주어 말했다.

양금덕 할머니는 우리 기업이 보상금을 대신 지급한다는 발표에 대해 "내가 그런 돈은 굶어 죽어도 안 받는다"며 "윤석열은 말은 다 내던져 버리고 우리끼리 마음을 합해서 나라를 이끌어 갑시다"라고 했다.

김성주 할머니는 "일본 사람들이 우리를 데리고 가면서 중학교, 고등학교 공부도 다 시켜주고 일을 하면 돈을 준다고 꼬셔셔 데리고 갔다"며 "우리를 일본 사람들이 끌고 갔는데 어디다가 사죄를 받고 어디다가 요구를 한다는 것이냐"고 억울해 했다.

김 할머니는 "평생 골병을 들게 이렇게 만들어 놓고 지금은 나 몰라라 하고 있으니 우리는 어디다 대고 하소연을 합니까"라고 반문했다.

한편, 시국선언문에서는 "윤석열 정부 발표는 대한민국의 국격을 땅에 떨어뜨리고 국민의 아픔을 다시 짓밟으며 '식민지배는 불법'이라는 우리 헌법의 근본 질서를 스스로 훼손했다"며 "대법원 판결을 무력화하면서까지 가해자에 머리 조아리며 면죄부를 줬다"고 했다.

시국선언 참여자들은"'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배상문제는 다 해결되었다' 등의 일본 우익과 일본 정부의 주장을 고스란히 받아들인 꼴로, 최소한 국가의 역할조차 방기한 대참극"이라고 일갈했다.

이들은 "오늘의 수치를 잊지 않고 분노를 마중물 삼아 정의와 민주주의, 인권과 평화를 위해 더 힘차게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관련해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제강점기 강제징용을 당한 국민의 아픔을 치유하고 합당한 배상을 받도록 대한민국 정부는 과거부터 꾸준히 노력해 왔다"며 한일 미래 발전에 부합하는 방안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