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옹진군 덕적면 굴업도. (사진=옹진군)
인천시 옹진군 덕적면 굴업도. (사진=옹진군)

[한국뉴스 김종국 기자]   어족자원의 감소와 관광자원 훼손, 생태계 파괴를 불러 일으키는 인천 앞바다 모래 채취에 대해 환경단체가 전문가 검증과 해사 채취 중단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있다.

11일 인천환경운동연합, 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황해섬네트워크 등 4개 단체는 성명을 통해 "굴업·덕적지역 해사 채취 관련 행정절차를 추진하려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4개 단체에 따르면 지난 3일 인천시는 굴업·덕적 해역을 골재채취예정지로 지정・이용하는 해역이용협의서를 인천해수청에 제출했다.

인천해수청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지난 30여년간 인천 앞바다의 해양환경변화에 대한 전문적인 검증은 커녕 허가과정의 수많은 협의조건들이 제대로 이행되는지조차 확인되지 않는 실정이다.

이에 환경단체들은 해양환경변화의 겉잡을 수 없는 변화를 우려하며 인천해수청의 행정절차 중단과 해사채취업체들의 협의조건 이행여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선행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굴업·덕적 해역은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3300만㎥의 해사가 채취돼 해양생태계가 파괴된 것으로 분석된다.

인천 앞바다 전체 해사 채취량은 2억8000만㎥가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계획이 허가되면 옹진군 굴업도 북쪽으로 약 5km 이격된 해상 19.18㎢ 면적에서 5년간 총 3500만㎥의 모래가 채취된다.

환경단체는 해사 채취로 급격히 변화한 해저지형은 자연 회복이 불가능하며 저서생물이 감소하면 이를 먹이로 삼는 해양생물의 감소 또한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불과 1년 전 선갑 해역 해사 채취로 풀등과 해안 모래사장의 면적이 줄어드는 현상이 관측되기도 했다고 환경단체는 지적했다.

동시에 단체들은 바다모래가 공급되지 않으면 건설시장에서 골재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만큼 골재수급 다변화를 주장하고 있다.

순환골재 사용확대와 준설토 재활용 등이 대안책이다.

인천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해사채취업체들은 해역이용협의절차를 단순한 통관절차로 인식하고 있다"며 "그만큼 충분한 검토가 이뤄지지 않고 통과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바다는 돈벌이 대상이 아니다"라며 "인천해수청이 관행대로, 형식적으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해역이용협의를 한다면 해양환경 보전, 수산자원 증대라는 책무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