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구 내항 전경. (사진=한국뉴스DB)
인천시 중구 내항 전경.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박평순 기자]  수 차례 무산된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을 인천시가 매입해 공공재생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4일 인천내항 및 주변지역 공공재생을 위한 시민행동은 성명을 통해 이 같이 밝히고 "해양수산부는 인천내항 재개발사업 원점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성명에 따르면 해수부가 추진한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제3자 제안공모'가 최근 마감됐다.

해수부의 제3자 제안공모는 전체 규모의 49.9%가 민간개발을 전제로 하고 있어 수익성 확보를 위한 고밀도 개발 가능성이 매우 높다.

공공개발 비율 50.1%가 민간개발 49.9% 비율 보다 0.2% 높다고 해서 공공재생사업이라 할 수 없다는 게 시민단체의 입장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인천 내항 및 주변지역 공공재생을 위한 시민행동 등은 인천내항을 시민들에게 공공재로 온전히 돌려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동시에 해수부의 공모는 시민들이 원하는 수준의 공공재생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려워 이 사업에 대한 원점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인천시 역시 내항 공공재생 사업을 시 주도로 추진할 수 있는 부지 매입 방안을 결단하라고 시민단체는 촉구했다.

시민행동은 이미 지난 8일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1·8부두 매입 방안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전달한 바 있다.

시도 지난해 말 ‘인천시 내항 공공재생 시민참여위원회 운영 조례’를 만들고 이에 따른 시민참여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내항 공공재생을 위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해수부에만 사업을 맡겨두지 않겠다는 민관협력의 결과인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시가 이 사업을 직접 계획하고 집행할 수 있는 토지 매입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시민적 동의를 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시민행동 관계자는 "해수부의 공모는 최종개발까지 거쳐야 할 여러 절차 중 하나일 뿐"이라며 "공모 이후에도 협상 과정 등 여러 절차가 남은 만큼 해수부는 인천시와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인천시민들의 요구를 엄중히 받아들여 인천의 바다를 시민들에게 되돌려줄 방법을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 내항은 50년 전 국가가 국제무역항을 조성하기 위해 인천시민들이 이용하던 부두를 강제로 징발해 만든 항만이다.

1974년 국가무역항으로 내항을 조성한 이래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해 내항 주변 주민들과 인천시민들은 바다를 잃고 미세먼지와 소음 등 온갖 환경 피해를 받고 살아 왔다.

국제무역환경의 변화로 내항의 기능이 쇠퇴하면서 국가항만기본계획에 따라 인천항 전체의 기능을 재배치하고 내항을 인천시민들에게 되돌려주는 사업이 내항재개발사업의 핵심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