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이 '남동구 고잔동714-3 일원 쓰레기 소각장 예정지 반대'에 대한 시민들의 청원에 지난달 말 답변하고 있다. (유튜브 동영상 갈무리)

[한국뉴스= 김종국 기자] 남동국가산업단지로부터 환경 피해를 입고 있는 남동구 주민들이 인천시에 청원한 '쓰레기 소각장 반대'에 대해 '확정'은 아니지만 '받아들여야 할 때가 왔다'는 답변이 나왔다.

4일 시에 따르면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달 31일‘남동구 고잔동 쓰레기 소각장 예정지 반대’와 관련된 시민청원에 이 같이 답했다.

총 3천239명이 동의한 이번 청원은 2026년 생활쓰레기 직매립 금지에 따른 인천시 자원순환센터(소각장) 확충 방안에 동의할 수 없다는 취지로 지난해 11~12월 한 달간 진행됐다.

주민들은 남동산단의 대기환경은 나날이 나빠지고 있는 상황에서 소각장 설치는 시민들의 건강권을 심각하게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절차는 주민들과의 소통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됐고, 혐오시설이 들어 올 수밖에 없다면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는 다른 곳을 선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지난 11월 발표 당시에도 밝혔듯이 이는 확정 후보지가 아니라 말 그대로 예비후보지"라며 "최종 입지선정은 군‧구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관련법에 따른 절차를 거친 뒤 최종 선정하겠다"고 말했다.

입지선정 계획 결정 및 공고, 주민대표와 전문가 등을 포함한 위원회 설치, 타당성 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설명회 및 공청회 등을 차례대로 거치겠다는 의미다.

또 남부권 3개 기초단체장의 제안에 대해서도 고위급‧실무급 협의 프로세스를 조속히 가동시켜 대안의 실현가능성과 주민수용성, 시 정책과의 정합성 등을 함께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박 시장은 "생활쓰레기 직매립 전면 금지에 따른 소각장 확충은 인천 뿐 아니라 수도권 전역의 당면과제이자 필수적인 의무"라며 "추가적인 소각시설 확보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는 최첨단, 최고의 친환경 기술을 활용하는 것에 더해 우리나라 법적 기준은 물론 환경 선진국인 유럽보다도 훨씬 강화된 기준을 적용해 자원순환센터를 보강 또는 설치하고자 한다"고 했다.

그는 "고잔동 음식물류폐기물 사료화시설 부지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용역을 통해 사회적, 기술적, 경제적 여건과 반경 300m 이내에 주거지역이 없는 곳을 최우선적으로 검토한 결과"라고도 했다.

박 시장은 "쓰레기 발생지 처리원칙에 충실한 환경정의를 구현하고, 우리 아이들에게 녹색환경을 물려주기 위한 이 과정이 쉽지 않은 일지만, 꼭 가야만하는 길"이라며 "자원순환시설 역시 이제는 우리 주위에 있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때가 왔다"고 말했다.

반면, 청원에 동참한 주민들은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소각장 설치를 결사반대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