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지역주민보호대책회의. 인천시 제공
인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지역주민보호대책회의. 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시장이 연이은 북한 해안포 사격에 주민보호대책회의를 소집하고 주민 대피와 보호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유 시장은 7일 시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지난 5일과 6일 이틀에 걸친 북한의 인천 연평도 일대 포 사격과 관련해 지역주민보호대책회의를 소집해 상황을 점검했다.

유 시장은 “이번 북한의 포 사격은 평화를 위협하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으로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방위역량 제고를 위해 군과 인천시 등 유관기관이 통합적으로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특히 비상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수용시설을 점검하고 경보체계를 갖춰 주민들이 위협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유 시장은 “이번 사격으로 주민들께서 많이 놀라셨을 텐데 위로의 말씀을 전하고 ‘서해5도에 사는 것만으로도 애국’이 될 수 있도록 정주지원금 확대와 생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들을 계속해서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군은 지난 5일 오전 200여 발을 사격한 데 이어 6일 오후 4시쯤부터 5시쯤까지 연평도 북서쪽 장산곶에서 방사포와 야포 등을 동원해 60여 발을 이상 사격했다.

이 포탄들은 모두 서해 북방한계선(NLL) 북쪽 해상완충 구역에 떨어졌다.

인천시 경보통제소는 최초 상황 접수 즉시 서북도서방위사령부, 연평 해병대, 백령 해병대와 협조해 북한의 도발 상황 및 우리 군의 대응상황을 파악하고 서해5도 지역주민에 실제상황임을 알리는 유의문자를 발송했다. 

시는 옹진군 및 연평면과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24시간 상황유지했고 7일 오전 지역주민보호를 위한 초기대응반을 소집해 주민안전을 위한 신속대응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