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 미군기지 캠프마켓. (사진=인천시)
부평 미군기지 캠프마켓. (사진=인천시)

일제강점기 식민지 시대와 한국전쟁의 상흔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인천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의 마지막 구역까지 인천시민의 품으로 반환됐다.

20일 정부와 시에 따르면 1939년 일제강점기 조병창(무기제작소)부터 광복 이후 주한미군기지로 사용된 부평 캠프마켓이 온전히 인천시민의 곁으로 돌아오게 됐다.

캠프마켓 D구역 23만㎡이 주한미군 소유에서 국방부로 이전돼 캠프마켓 전체 부지 44만㎡이 모두 반환됐다.

정부는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장 간 협의를 통해 캠프마켓 잔여 구역 등 5개 미군기지 약 29만㎡ 규모의 부지 반환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캠프마켓은 2002년 한·미연합토지관리계획(Land Partnership Plan)에 따라 이전계획이 확정됐으나, 2019년 12월 A, B구역(21만㎡)이 부분 반환된 이후 4년 만에 잔여 부지인 D구역의 반환이 이뤄진 것이다. 

부평 미군기지 캠프마켓. (사진=인천시)
부평 미군기지 캠프마켓. (사진=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은 “84년이란 짧지 않은 세월이 흐르고서야 드디어 인천의 품으로 완전히 돌아온 것”이라며 “300만 인천시민을 대표해 캠프마켓 부지 반환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유 시장은 “앞으로 완벽한 오염정화와 시민 의견을 반영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교통, 보행, 녹지축을 확장 연계해 시민과 공원을 강력히 연결하고 캠프마켓만의 가치를 담은 복합적 공간 활용을 통해 인천의 명소로 만들겠다”고 했다.

차준택 부평구청장도 “캠프마켓이 긴 역사의 터널을 지나 마침내 구민의 품으로 돌아온 것을 환영한다”고 했다.

차 구청장은 “캠프마켓은 일본군의 부평연습장으로 시작해 1939년 일제 조병창 조성, 광복 후 주한미군 주둔까지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질곡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곳”이라며 “우리 땅임에도 우리가 밟을 수 없었던 아픔이 80년 넘게 이어진 지역”이라고 했다.

시는 반환이 지연된 부분을 극복하고 캠프마켓을 시민의 뜻이 담긴 공원으로 조성하고자 선제적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공원 조성 방향을 가시화하고 사업을 본궤도로 올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민과 소통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있으며, 역사 가치 보존을 위한 아카이브 구축, 시설물 조사 등도 진행 중이다.

또 부지 일부를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 다양한 방식의 주민설명회, 체험·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오고 있다.

부평 미군기지 캠프마켓. (사진=인천시)
부평 미군기지 캠프마켓. (사진=인천시)

시는 80년이 넘는 긴 세월 동안 시민의 출입이 단절됐던 캠프마켓을 2030년을 목표로 열린 공원으로 조성해 부평의 도시공간을 재편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제3보급단~캠프마켓~부평공원을 아우르는 110만㎡에 녹지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생태, 역사, 문화가 어우러진 인천 거점공원으로 조성한다.

이를 위해 시민공론화가 반영된 마스터플랜을 2024년 상반기까지 수립하고 2025년 국제설계공모와 정화완료 부지부터 단계별로 공사를 추진해 2026년 캠프마켓 B구역에서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2030년 완공이 목표다.

미군기지로 단절된 동서 교통망 해소를 위해 장고개도로 660m를  내년 2월부터 공사에 돌입해 2025년 조기에 개통할 예정이다.

또 인천제2의료원, 부평소방서를 미군부대 기지에 건립하고 주변으로 공원, 녹지 1만㎡을 추가로 조성해 인천 최대 규모의 식물원도 만든다.

(자료=인천시)
(자료=인천시)

관련해 '부평미군기지 되찾기 및 시민공원조성을 위한 인천시민회의'는 이날 캠프마켓 완전 반환에 따른 5대 과제와 원칙을 제시했다.

시민회의는 ▶반환 확정 구역에 대한 투명하고 완전한 환경오염조사와 정화 ▶환경오염 정화에 따른 비용은 사용한 주한미군이 부담 ▶반환 시설 내에 있는 시설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활용을 위해 충분한 사회적 합의와 논의 ▶정부에서 인천시로 부지 이전에 따른 정부의 충분한 재정 지원 ▶캠프마켓 활용을 위한 시민들의 충분한 숙의와 합의 과정 마련 등이다.

시민회의는 최근 인천시가 반환을 위해 노력해온 시민들과 숙의 및 합의 과정을 거치지 않아 환경, 조병창 시설존치, 활용 계획 등 갈등을 겪고 있다며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도 폐지 수순을 밟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회의 관계자는 "인천시는 반환되는 캠프마켓이 인천시민들의 노력으로 반환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시민들이 함께 노력해 반환받은 캠프마켓이 미래 세대를 위한 곳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했다.

2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부평 캠프마켓 반환과 관련해 최태안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2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부평 캠프마켓 반환과 관련해 최태안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