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미군기지 반환활용 자문협의회 회의 모습. (사진=부평구)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부평미군기지 반환활용 자문협의회가 제2의료원을 건립하려면 주민들의 수용성을 높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산곡4동 등 지역 주민들이 교통, 소음 문제 등으로 의료원 설립에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평구는 지난 5일 구청에서 올해 제1차 부평미군기지 반환활용 자문협의회를 열였다.

이 자리에서 제2의료원 설립 위치에 대한 주민 수용성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조병창 건축물 철거 조치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토양오염 정화 추진현황이 공유됐다.

인천시 제2의료원 설립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 보고서에는 부평구 산곡동 캠프마켓 A구역 일부 4만㎡ 부지에 연면적 7만4863㎡, 500병상 규모의 인천 제2의료원 종합병원 건립계획이 도출됐다.

인력은 의사 108명, 간호사 489명 등 총 952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됐으며 부지매입비를 포함한 총 사업비는 4272억 원이다.

보고서에는 제2의료원 설립 시 편익/비용(B/C)값은 500병상일 경우 1.267, 400병상일 경우 1.229로 기준치(1.0)를 넘어서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은 많은 아파트와 학교가 곳곳에 배치된 지역에서 응급센터가 있는 의료원 설립은 부적합하다며 캠프마켓 A구역에 제2 의료원을 설립하지 말 것을 요청하고 있다.

반면 시는 올해 보건복지부와의 협의하고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 대응하는 등 남은 행정절차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캠프마켓 A구역 입지를 바꾸지 않겠다는 취지다.

차준택 구청장은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부평구 미군기지를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지는 공원으로 조성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한편, 부평미군기지 반환활용 자문협의회는 전문가, 시·구의원, 공무원, 주민 등 총 30명으로 구성됐다.

부평미군기지 반환공여구역 및 주변 지역의 효율적 개발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인천 제2의료원 유치 예정지인 미군기지 부평 캠프마켓. (사진=한국뉴스DB)
인천 제2의료원 유치 예정지인 미군기지 부평 캠프마켓. (사진=한국뉴스DB)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