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영미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
문영미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박창우 기자]   정의당 인천시당은 철도노조 총파업를 지지한다고 14일 밝혔다.

철도노조는 철도 민영화 저지, 공공철도 확대, 4조 2교대 전면 시행, 수서행 KTX 운행, 철도 안전 확보, 사측의 성실 교섭 촉구·합의 이행 등을 요구하며 이날부터 18일까지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대해 문영미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은 "철도 민영화를 저지하고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전국철도노동조합의 총파업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냈다.

문 위원장은 "이번 철도 노동자들의 총파업은 철도 민영화를 추진하려는 정부 정책이 원인"이라며 "철도 노동자들의 파업은 정당하며 정의당 인천시당은 이번 총파업을 지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SRT 확대와 함께 일련의 ‘철도 쪼개기’ 정책에 열을 올림으로써 복수의 철도운영사 체제 준비를 위한 행보를 밟고 있다"며 "정부는 철도 민영화는 아니라고 하지만 철도 쪼개기는 민영화를 추진하기 위한 대표적인 수단"이라고 했다.

일본의 사례를 들며 일본은 1987년 일본국유철도를 JR계열 7개 회사 등으로 분할해 철도 민영화를 추진했다고 했다.

철도 민영화를 추진하고 36년이 지난 지금 일본의 철도는 극심한 인력감축과 시설 노후화로 안전사고가 빈발하는 등 민영화로 인한 문제가 심각하다고 문 위원장은 주장했다.

문 위원장은 "철도 공사와 SR 분리 이후 8년간 투입된 중복 비용은 3천2백억원에 이르며 SR 유지를 위한 정부 특혜 지원액도 3천6백억원에 가깝다"며 "철도 쪼개기로 인한 비용 지출은 날로 증대하고 사고 위험은 더욱 더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그는 "지난 20년간 철도 노동자들은 철도 민영화를 막기 위한 투쟁에 나섰고 노동자들의 투쟁으로 열차가 지연된 만큼 민영화 역시 지연될 수 있었다"며 "정부는 철도 민영화 시도를 중단하고 철도 노동자들과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한편, 인천시는 철도노조 총파업에 대비한 비상 수송대책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