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인천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 (사진=한국뉴스DB)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양다겸 기자]   재외동포단체이 재외동포단체장 2천46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재외동포청 설립 희망지에서 '서울 적합도'가 70% 이상 나온데 대해 인천시에 이어 유럽 한인사회가 반박했다.

26일 재외동포재단과 인천시에 따르면 재외동포재단은 지난 20~22일 온라인 등을 통해 한인회, 한상, 한글학교 등 재외동포단체장 2천467명을 대상으로 재외동포청 유치 희망지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 70%가 서울을 유치 희망지로 답했고, 인천은 14%, 경기 10% 순으로 조사됐다.

유럽한인총연합회는 이날 성명 발표를 통해 "재외동포재단의 설문결과는 신뢰성이 없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동포 사회가 분열되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유럽한인총연합회가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지지선언을 했다는 이유로 설문에서 배제돼 유럽 한인들의 의사가 설문조사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설문조사 방식에 대해 ▶재외동포청을 유치하고자 하는 각 도시의 제안이나 재외동포 정책에 대한 안내가 없었다는 점 ▶두번의, 서로 다른 형식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대한 설명이나 데이터가 없다는 점 ▶단체별로 설문을 취합해 대표자가 해당 숫자만을 보고하는 형식을 취했다는 점 등을 들며 설문조사의 기본요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유럽한인총연합회는 “재외동포청을 유치하려는 도시가 재외동포들에게 어떤 정책과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는가를 살펴봐야 할 것"이라며 “행정편의 주의에 따라 결정해서는 곤란하다"고 했다.

인천시 역시 "재외동포재단이 23일 공표한 재외동포청 소재지 여론조사 결과는 730만 재외동포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 대표성 있는 조사 결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유럽 26개국, 90여 개 한인회가 소속된 유럽한인총연합회가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두 차례에 걸쳐 공식 지지한 상황에서, 이번 조사에서는 유럽 한인단체가 배제돼 결과적으로 인천을 지지하는 다수의 재외동포 의견이 누락됐다고 주장했다.

또 해당 조사는 명확한 선정기준 없이 732만 재외동포의 0.03%에 불과한 2467명만을 대상으로 3일간 실시돼 대표성과 공신력을 인정할 수 없다고 했다.

여기에 한인단체들을 대상으로 성명과 소속을 기재하고 소재지 선호도를 밝히도록 함으로써 조사 주관기관의 의도가 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재외동포가 진정으로 선호하는 도시는 인천"이라며 "이미 전세계 각지의 재외동포들이 인천을 공식적으로 지지하고 있음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명확한 사실"이라고 했다.

한편, 유럽한인총연합회, 미국 13개 한인단체, 우즈베키스탄 고려인협회, 홍콩한인상공회의소, 라오스한인회, 대만가오슝시한인회, 카자흐스탄한인회, 미주한인총연합회 등이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지지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