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사진=한국뉴스DB)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양다겸 기자]   인천시가 지난 28년간 유지된 2군·8구의 행정체제를 2군·9구 체제로 바꾸기 위한 본격적인 절차로 주민설명회를 시작한다.

핵심은 영종국제도시를 뺀 중구와 동구를 합쳐 제물포구를 신설하고 서구에서는 검단신도시 등을 분리해 검단구를 만드는 것이다.

12일 시에 따르면 중구·동구의 통합 및 조정과 서구 분할을 골자로 하는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맞춤형 지역 의견수렴’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시는 ▶인구 증가 ▶민원 증가 ▶생활권과 행정구역이 달라 시민 불편 증가 ▶행정업무 과중 등을 이유로 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월 시민·전문가·지방의회의원 등으로 구성된 시민소통협의체가 출범한데 이어, 중·동·서구 권역별, 대상별로 주요 사회단체와 주민 대상 설명회를 개최하고 지방의회 및 지역구 국회의원 설명회도 병행할 예정이다.

시민소통협의체는 지역별 맞춤형 소통을 위해 행정부시장 주재로 오는 13일 ‘중·동구 조정·통합’분과 회의를 개최해 중·동구의원을 초청해 구의회 의견을 청취한다..

14일에는 ‘서구 분할’분과회의를 개최해 행정체제개편안에 관한 지역 현안 사항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27일에는 지방의회의원, 전문가들을 포함한 전체 회의를 개최해 행정체제 개편 관련 전문성과 균형 있는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의 구심점으로 역할을 수행해 갈 예정이다.

여기에 주요 사회단체장 및 주민 설명회도 개최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듣겠다는 계획이다.

주요 사회단체장 설명회는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중·동·서구별로 진행된다.

주민설명회는 같은 달 29일부터 4월 4일까지 6개 권역별로 진행 될 예정이다.

시는 행정체계 개편 후에는 중구의 14만명 인구와 동구 6만명 인구가 제물포구 10만명, 영종구 10만명으로 균등 분배된다고 했다.

같은 논리로 서구도 기존 57만명에서 두 행정구역으로 나누면 서구 38만명, 검단구 19만명으로 분배된다고 설명했다.

유용수 시 행정국장은 “현재의 인천시 행정체제가 개편되면 자치단체 역량 강화로 행정서비스의 질이 향상되고 내실 있는 지방자치 발전의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행정체제 개편은 시민분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어 무엇보다 시민분들의 의견이 중요한만큼 시민분께서 주시는 소중한 의견을 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