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인천시 미추홀구 전세사기피해 대책위원회가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뉴스)
29일 인천시 미추홀구 전세사기피해 대책위원회가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뉴스)

[한국뉴스 윤인섭 기자]     수백・수천억원대 전세사기 피해가 발생한 인천에서 피해자들이 29일 인천시청을 찾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집이 경매로 넘어가 거리로 쫓겨날 위기에 처했다며 긴급주거지원부터 실시하라고 인천시장을 압박했다.

미추홀구 전세사기피해 대책위원회는 이날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피해 아파트 16곳 대표가 모여 구성됐으며 올해 미추홀구 전세사기기 피해가구는 2000가구 이상에 피해금액은 2000억원대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공인중개사가 피해가 발생하면 모든 책임을 지겠다며 계약을 유도했지만 임대인의 체납으로 결국 아파트는 경매로 넘어갔고 전세금은 돌려받지 못했다"며 눈물로 호소했다.

그러면서 "경매가 진행된다면 강제퇴거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인천시장 권한으로 경매 중지나 경매 연기 행정명령을 내려달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긴급주거 지원, 경매 중지 행정명령, 피해자 지원센터 설립, 전세자금대출기한 연장 등의 대책 마련을 인천시에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배상록 미추홀구의회 의장은 "지원센터가 서울에만 있다는 것은 300만 인천시민를 무시하는 지역적 차별이자 부당한 처사"라며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가 협의해 지원센터를 설립하려 했지만 끝내 계획이 무산돼 그나마 피해자들의 작은 희망마저 짓밟히고 말았다"고 말했다.

배 의장은 "전세사기 피해를 입은 피해자에게는 법률 상담과 금융 서비스 및 임대주택 입주 등 피해를 보전하고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마련해 주는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정부와 인천시에 건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