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구 영종도에 설치된 자기부상열차.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공항공사가 열차 '중정비'를 이유로 개통 7년만에 자기부상철도를 휴업한데 대해 지역 국회의원이 궤도시설 전환 등을 통한 운영비 감축과 열차 지속 운영을 주장했다.

반면 자기부상철도 노조 등은 고용불안과 안전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 궤도시설 전환에 결사반대하고 있다.

22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은 이날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자기부상철도의 궤도시설 전환 등 열차 운영비 절감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허 의원은 영종도 내 개발사업들이 줄줄이 취소·지연되면서 열차 수요 예측에 실패해 이용객이 상대적으로 적고 향후에도 대폭적인 증가를 기대하기는 곤란하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그동안은 연평균 69억6천만원의 운영비가 투입됐다면 앞으로는 연평균 178억3천만원의 운영비가 발생한다는 시뮬레이션을 근거로 운영 효율화가 필요하다는 논리를 내세웠다.

허 의원은 논리는 운영비 부담 등으로 기존 자기부상철도를 폐업하려고 했던 인천공항공사의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다.

허 의원은 “국토부와 공항공사는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를 도시철도에서 궤도시설로 변경하는 등 자기부상열차 운영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라”며 “국민 혈세로 설립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운영을 효율화하고 기관 부담을 줄여 동북아 허브 공항으로서의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자기부상철도를 궤도운송법에 따른 궤도시설로 변경하면 운행 시간, 횟수, 노선, 열차 칸 수 조정 등의 '축소'가 가능하며, 안전 수검 등의 규정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어 운영비를 줄일 수는 있다.

하지만 이는 승객 안전과 직결된 문제여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게 중론이다.

도시철도인 자기부상철도는 안전 관련 점검 항목수가 800개이나, 궤도시설로 변경시 107개 항목으로 7.5배 축소되며, 1년간 점검 횟수도 6배 축소됨이 노조에 의해 확인됐다.

또 인천공항이 계획하고 있는 인천공항시설관리주식회사 자기부상철도 직원을 현 63명에서 30명으로 축소하겠다는 안이 있어 안전과 고용안정성 문제에 있어서도 상당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온다.

전용궤도 승인권을 가지고 있는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국민의힘)도 자기부상철도가 도시철도 사업을 폐업하고 궤도운송법에 따른 케이블카 등에 적용되는 궤도시설로의 전환은 옳지 않다고 지적한 상황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5월 자기부상철도의 전용궤도로의 전환 반대 및 자기부상철도 2단계 건설 추진에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자기부상철도 노조는 "단순 궤도시설로의 전환은 열차 및 시설물의 안전점검 시간이 확보되지 않아 열차 운영에 있어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며 "이러한 사항을 이미 알고 있는 인천공항의 궤도시설 전환 추진은 반드시 지탄 받을 것이며, 이는 지역주민과 자기부상철도를 이용하는 승객을 철저히 무시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한편,  영종도 자기부상철도는 지난달 14일부터 올해 말까지 정비를 이유로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용유역을 오가는 자기부상열차 노선도. (사진=한국뉴스DB)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