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소상공인의 광고 효과 극대화를 위해 검색광고 시스템을 연이어 개편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최근 광고주가 쉽게 광고 운영 전략을 수정하도록 광고관리 시스템 접근성을 높였다.

광고주는 광고 기간, 하루 예산, 기본 입찰가, 노출 요일·시간, 매체나 지역 등을 캠페인 관리 페이지에서 바로 수정하게 됐다. 

올해 검색광고 시스템을 지속 개선해왔다. 9월에는 중소상공인이 광고비 변동을 쉽게 파악하고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줄이도록 알림 기능을 강화했다.

11월에는 광고주 상황과 목적에 따라 맞춤형 광고관리 팁을 제공하는 '광고관리 TIP' 서비스를 공개했다.

이 같은 변화는 중소상공인 광고주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겠다는 노력 일환이다.

네이버가 소상공인 광고주 지원에 집중하는 이유는 검색광고에서 소상공인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네이버 검색광고주 중 광고비로 한달 10만원 이하를 내는 광고주는 63%, 월광고비 50만원 이하를 내는 광고주는 83%에 달한다.

네이버 입장에선 소상공인을 위한 서비스 개선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올해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공간 파트너스퀘어를 부산에도 설립하는 등 온·오프라인 지원을 확대해왔다”면서 “광고 전문가를 고용하거나 광고 운영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어려운 소상공인을 위해 광고관리시스템과 광고 상품을 지속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