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 기자회견

언론 현업 6개 단체 기자회견. 언론노조 제공
언론 현업 6개 단체 기자회견. 언론노조 제공

기자협회・언론노조 등 언론 6개 단체가 MBC를 지목하며 회칼 테러를 운운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을 해임하라고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사진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언론 현업 6개 단체는 지난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사과는 필요 없다"며 "대통령은 테러 협박 수석을 즉시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16일 언론인을 대상으로 회칼 테러 협박 망발을 자행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입장문을 내놓았다"며 "황 수석은 그날의 협박이 그저 국민에게 심려를 끼친 일이고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한 '말실수'라고 생각하는 모양"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황상무 수석의 발언은 언론자유를 보장한 헌법 파괴는 물론이고 범죄로부터 국민을 지켜야 할 공직자의 기본을 저버린 것으로 헌법수호와 국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대통령의 책무와도 충돌한다"며 "대통령도 마음에 안드는 언론을 테러 대상으로 여기는가, 5.18민주화 운동의 배후를 언급한 황상무 수석의 발언에 동의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단체는 "황상무 수석을 지금 즉시 해임하라"며 "해임만이 국민의 분노를 가라앉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는박종현 한국기자협회장, 박성호 한국방송기자연합회장, 윤창현 전국언론노조위원장, 나준영 한국영상기자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박종현 한국기자협회장은 "자진 사퇴가 아니면 윤석열 대통령은 황상무 수석을 해임하시라"며 "그분의 발언은  우리의 과거를 부정하는 발언" 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수석 해임을 촉구한 윤창현 전국언론노조위원장도 "이 문제는 진보와 보수를 가르는 이념적 성향의 문제가 아니"라며 "보편적 민주주의의 문제"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