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인천 발전을 위한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KTV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인천 발전을 위한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KTV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인천 발전을 위한 주요 전략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인천공항 중심으로 항공산업 대(大)육성 - 2026년까지 공항 배후부지에 첨단복합항공단지 조성 및 문화관광체험 공간으로 업그레이드▲인천항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 2027년까지 인천신항 1・ 2부두에 1조원 투자 통해 AI・자율주행 운송자동화 및 친환경 전기 항만으로 일류 무역항 도약을 공언했다.

또 ▲인천항 배후부지 90만평에 민간자본을 유치해 2027년까지 콜드체인 특화구역을 조성하고, 인천을 공항~세관과 연계한 전자상거래(택배) 특화구역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인천 내항은 1・8부두는 1년 앞당겨 2025년 착공하고 나머지 공간도 전체를 재배치해 시민들이 쉬고 즐기는 공간으로 바꾸겠다고 했다. 

제물포르네상스와 연계한 내항은 ▲K-컬쳐 복합문화공간, 아시아의 핫스팟으로 만들겠다고 했다.

인천국제여객터미널 배후부지인 ▲송도 골든하버는 올해 상반기 중 개발에 착수해 리조트와 호텔 등을 유치, 호주 시드니항을 뛰어넘는 글로벌 '미(美)항'으로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원도심 재건축에 대해서는 ▲2027년까지 인천지역 25개 지구에 2조4천억을 투입해 도시재생사업을 계속 진행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구월, 연수, 계산, 만수, 부평 등 준공 후 20년 지난 지역에 대해서는 주민들이 원한다면 안전진단 없이 신속히 재건축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