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지하도상가. 한국뉴스DB
부평지하도상가. 한국뉴스DB

인천지역 지하도상가 점포 활성화를 위해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댔다.

인천시는 지하도상가 활성화를 위해 ‘지하도상가활성화 협의회’를 구성하고 21일 시청 회의실에서 제1차 협의회를 열었다.

협의회는 인천시의원, 임차인 추천자, 마케팅 관련 대학교수, 시설공단 관계자 등 7명으로 구성됐다.

지난달 기준 인천시 지하도상가 점포 수는 총 3474곳이다.

이 가운데 2716곳(77%)이 직영이며 △휴업 547곳(16%) △공실 190곳(6%) △사용제외 10곳(0.3%) △전차인 퇴거불응 7곳(0.2%) △전대 4곳(0.15%) 등으로 집계됐다. 

지하도상가 양도·양수 및 전대는 위법하다는 대법원 판결에 따라 직영 점포 수가 상대적으로 많아 졌지만 휴업 및 공실 점포를 줄여서 직영률을 더 높여야 지하도상가 상권이 제대로 살아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지하상가 관계자들은 ▶상가 사용료 감면 및 납부기한 연장 ▶사용자가 다른 점포 사이의 경계벽 철거를 허용하는 ‘합칸’ 등을 요구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5월 법적 범위 내에서 임·전차인 보호대책을 담은 개정 조례를 공포했다.

이후 임·전차인이 서로 의견을 교환해 누가 상가를 직접 영업할지를 결정해 대다수 점포가 직영화로 전환했고, 현재는 상위법령에 맞게 지하도상가를 운영하고 있다.

회의에서는 인천시가 개정조례 후속조치를 마무리하고 앞으로 지하도상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는데 뜻이 모아졌다. 

시는 임차인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20년부터 4년간 공공용 통로부분 관리비 38억7천만원을 지원했고, 지난해부터는 14개 상가에 마케팅비 총 1억4천만원을 지원했다.

올해도 이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또 올해부터는 신규사업으로 공공용 통로부분의 공제보험료 3500만원을 지원하고, 개정조례 이후 경쟁입찰로 낙찰받은 임차인이 부담해야 하는 관리비 일부도 지원할 계획이다.

노후화된 주요 설비들과 시설물도 보수·교체하는 등 체계적으로 정비할 방침이다.

박찬훈 시 경제산업본부장은 “지난해 5월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 조례를 개정해 제도적 정비는 마무리됐고 앞으로는 지하도상가 활성화를 위해 총력 지원할 것”이라며 “협의회에서 제안된 사항들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