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15일 인천시 중구 팔미도 해상에서 인천상륙작전 전승기념 폭격 시연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뉴스DB
지난해 9월 15일 인천시 중구 팔미도 해상에서 인천상륙작전 전승기념 폭격 시연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뉴스DB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추진 조례' 제정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월미도원주민귀향대책위원회,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등 7개 단체는 29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추진과 신규 조례 제정은 인천을 평화가 아닌 '전쟁의 도시'로 각인시킬 뿐이라고 비판했다.

인천시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추진 조례안은 국민의힘 이명규 시의원이 대표발의했다.

조례안은 호국보훈의식 고취를 위한 교육·문화사업과 인천상륙작전 참전용사 추모사업 등을 추진하도록 했다.

이 조례안은 지난 22일 입법 예고됐으며 오는 30일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심의해 다음달 5일 본회의에 상정된다.

시민사회단체는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을 대규모로 추진하는 것도 모자라 조례까지 만들어 제도화하는 것은 인천시민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동안 인천은 ‘평화의 도시’이라는 위상을 쌓으며 안전하고 평화로운 도시로 자리 잡았는데 반복되는 인천상륙작전 대규모 기념행사로 ‘전쟁의 도시’라는 불안한 이미지가 국제적으로 각인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군은 상륙작전을 진행하면서 민간인 거주지역인 월미도 어촌마을에 무차별 폭격을 퍼부었고 이로 인해 100여명이 사망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인천상륙작전 기념식보다 월미도 폭격 민간인 희생자를 위령하고 나아가 평화주간을 선포하는 행사를 개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월미도원주민귀향대책위와 인천시민사회연대는 "시의회 행안위가 인천상륙작전 조례를 심의하면서 시민의 안전과 인천의 미래에 도움이 되는지 신중히 논의하라"며 "시의회가 미래세대에게 ‘전쟁도시 인천’을 물려줄 것인지 ‘평화도시 인천’을 물려줄 것인지 숙고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시민의 안녕과 평화도시 인천을 위해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조례’ 추진이 중단될 수 있도록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