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깃대종 점박이물범. (사진=인천시)
인천시 깃대종 점박이물범. (사진=인천시)

인천시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호를 위해 인천 '깃대종' 주요 서식지 5개소에 해설안내판을 설치했다.

18일 시에 따르면 지역 깃대종은 저어새, 대청부채, 금개구리, 점박이물범, 흰발농게 등이다.

시는 깃대종 주요 서식지 중 생태적 가치가 있고 시민 이용이 많은 곳에 깃대종 해설안내판을 설치해 멸종위기 야생생물과 그 서식지를 보호하고 인천의 생태가치를 홍보하고자 안내판을 설치했다.

안내판 설치위치는 저어새생태학습관, 대청도 농여해변, 연희공원 자연마당, 백령도 용기포 신항, 영종 송산유수지 등이다.

앞서 ‘인천 깃대종 서식지 조사 및 보전대책 수립 용역’에서 제시한 주요 서식지를 지난 8월부터 인천환경운동연합과 현장조사했다.

안내판에는 깃대종의 의미, 생태적 특성, 인천 내 관찰지역, 유의사항 등을 담았으며 깃대종 영상을 볼 수 있도록 QR코드도 제작해 부착할 계획이다. 

(사진=인천시)
(사진=인천시)

시는 지난해 포스코인터내셔널과 맺은 생물다양성 협의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깃대종 해설안내판 설치 사업을 계획했다.

지난해에는 저어새생태학습관에 마사토길과 화단을 조성해 시민 탐조 활동을 지원했다. 

김철수 시 환경국장은 “인천 생태가치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모색하고 관내 기업 및 환경단체와 협업을 강화해 생태도시 구축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