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추진을 위한 인천시 군구협의체. (사진=중구)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추진을 위한 인천시 군구협의체. (사진=중구)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은 21일 인천시-서울시 간 ‘공항철도~서울도시철도9호선 직결사업 합의’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공항철도~9호선 직결사업은 그간 영종국제도시 등 수도권 서북부 인구 급증으로 추진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인천공항 4단계 건설 등에 따른 여객 수요 증가로 영종과 서울을 잇는 교통편 확충은 시급한 문제였다.

철도 직결에 따른 운영비·시설비 부담 등에 대한 이견으로 사업이 답보상태였으나 국토부, 인천시, 서울시 등 관계 기관의 꾸준한 소통·협의로 이번 합의를 도출하게 됐다.

운영비는 서울시가 전액 부담하고, 인천시는 서울시가 부담해야 할 시설비의 절반을분담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김 구청장은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염원이었던 공항철도~9호선 직결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며 “그간 사업의 필요성을 지속해서 제기해온 지자체장으로서 이번 합의를 열렬히 환영한다”고 했다.

그는 “이번 결정에 뜻을 모은 유정복 인천시장, 배준영 의원에게 감사하다, 또 그간 지역발전을 위해 꾸준히 목소리를 내며 시·구정에 참여해온 시민들에게도 감사의 뜻을 표한다”고 했다.

인천지역 10개 군수·구청장도 ‘공항철도-9호선 직결 추진을 위한 인천시 군·구 협의체’를 구성해 힘썼다.

김 구청장은 “이번 합의는 끝이 아닌 시작”이라며 “인천 중구에서도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힘쓰겠다, 사통팔달 교통중심도시가 실현되도록 교통 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