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무상교통 지원 조례안을 김상섭 인천시의회 사무처장에 전달하는 문영미 정의당 시당 위원장. (사진=정의당 인천시당) 
인천시 무상교통 지원 조례안을 김상섭 인천시의회 사무처장에 전달하는 문영미 정의당 시당 위원장. (사진=정의당 인천시당) 

청소년 무상교통 및 인천시민 3만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가 최근 무상교통 주민발의 조례제정 청구인 명부를 인천시의회에 제출했다.

운동본부에 따르면 문영미 인천무상교통조례제정 주민발의 청구인 대표(정의당 시당위원장)는 조례안을 제출하며 "기후위기 극복과 교통복지실현, 교통공공성 강화를 위해 열의를 모아주신 1만3578명의 인천시민분들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앞서 4월 20일 인천지역의 시민·노동·정당·종교 등 46개 단체가 모여 청소년 무상교통 및 인천시민 3만 원 프리패스 조례 제정 운동본부를 발족했다.

지난 5월 3일부터는 인천시의회에 인천광역시 기후 위기 극복과 교통복지 실현을 위한 무상교통 지원 조례안이 주민 조례 청구로 의회에 제출돼 시민들의 서명을 받았다.

운동본부는 5월 3일부터 11월 2일까지 6개월간 인천시 곳곳에서 시민들을 만나며 기후위기·민생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교통공공성과 무상교통 정책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냈다.

대중강좌, 토론회, 거리 캠페인, 간담회 등을 통해 조례안을 설명하고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를 들으며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그 결과 조례 제정 필요 서명수 1만2752명을 넘긴 1만3471명의 시민 서명을 받았다.

문 대표는 "인천에서부터 기후 위기 극복과 교통복지 실현으로 교통 공공성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이제 시민들의 목소리에 인천시와 인천시의회가 응답할 차례"라고 했다.

인천시의회는 주민발의 조례안을 검토하고 무상교통 정책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대중교통 통합할인제로 4만5천원 환급형 ‘동백패스’ 제도를 시행 중이고 서울시는 월 6만5천원에 서울 도시철도,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통합 환승 정기권 ‘기후동행카드’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경기도 역시 ‘더 경기패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청소년 무상교통 및 인천시민 3만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에는 공공운수노조인천본부, 금속노조한국지엠지부, 노동당인천시당, 민주노총인천본부, 보건의료인부천지부, 인천민예총, 인천사람연대, 인천여성회, 인천평화복지연대, 전교조인천지부, 정의당인천시당, 진보당인천시당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