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국제도시 야경. (사진=한국뉴스DB)
인천 송도국제도시 야경.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문병학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 조성 20년이 지났지만 국제도시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거주 외국인은 6243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인천연구원은 '경쟁력 관점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 정주여건 분석 결과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영종, 청라, 송도가 포함된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외국기업 유치를 목적으로 제정된 경제자유구역법에 따른 첫 번째 지정 대상지로 2003년 첫 삽을 뜬 지 20년이 지났다.

그동안 많은 투자유치 실적을 거뒀지만 실제로 외국인과 국내 인재를 위한 환경으로 조성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불분명하다'고 인천연구원은 지적했다.

지난 20년간 경제자유구역은 주택보급률과 주택가격증가율은 빠르게 증가했으나 생활편의시설을 비롯해 의료시설, 도서관 수, 의료인 1인당 인구수 등에 있어서는 수도권 평균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지역 내 외국인 정주 인구수 역시 국제도시의 이름과는 상반되게 인천시 거주 외국인 중 단 4.63%인 6243명만 경제구역에 거주하고 있었다.

국내 거주민과 외국인 거주민 인터뷰 결과, 이들은 공통적으로 정주환경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했지만 국제도시라는 명칭에 따르는 차별성을 인식하지 못했다.

악취 등 대기환경의 질 등을 생활의 불편함으로 느끼고 있었다. 

외국인의 경우, 국제도시임에도 초기 정주지원 부족과 언어 문제, 대중교통이나 가로안내시설에 영어 표시가 없는 것을 개선해야 할 점으로 꼽았다.

청라의 경우, 대중교통 등에 문제가 컸고 일자리를 구해야 하는 2세대의 정착은 어려움으로 인식했다.

영종의 경우, 의료서비스의 문제와 교육환경 구축을 문제점으로 인식했으나 향후 입지 하게 될 산업 측면에서 인구 증가에 대한 기대감도 있었다. 

인천연구원은 공용어 활용 및 외국인 관점의 정주여건 마련, 지역별 내부 교통망의 구축, 대학 등 교육기관 연계를 통한 국제도시 정책 추진 등을 제언했다. 

윤혜영 연구위원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20주년을 맞아 국제도시로서의 비전을 갖추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으며, 외국인 투자유치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주여건을 점검하고 차별적 우위를 명확히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