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주안·부평국가산업단지.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문병학 기자]   유럽연합(EU)이 환경문제, 인권침해 여부, 사회가치경영(ESG) 실시 여부를 가려 공급망을 제재하기로 하면서 인천지역 중소기업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이에 인천시와 금융기관이 협력해 지역 중소기업의 ESG 경영을 지원하기로 했다.

10일 시에 따르면 이날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인천시, 금융감독원, 하나금융그룹은 공동으로 ‘공급망 실사 대응을 위한 중소기업 ESG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시는 중소기업을 선발하고 하나금융그룹은 ESG 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전체 업무협약에 대해 기획‧관리의 역할을 맡는다.

또 공급망 실사 등 사회가치경영에 관한 동향 및 정보 공유, 지원대상 중소기업의 수출애로 조사 및 자문 제공, ESG 관련 교육, 세미나 개최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EU의 공급망 ESG 실사는 기업의 납품·협력업체까지 포함해 사회가치경영(ESG) 실천 등을 요구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제재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 공급망 내에 환경문제, 인권침해 여부, 사회가치경영(ESG)을 안착시키지 못한 기업은 수출 길이 막힐 수도 있다.

독일, 네덜란드 등은 이미 환경, 인권 등에 대한 공급망 실사를 법제화했으며, 지난 6월 초 EU의 ‘기업 지속가능성 실사지침(CSDDD)’이 유럽 의회의 표결을 통해 승인, 발표되면서 인천시 수출 중소기업의 대응이 시급한 실정이다.

수출 중소기업은 제품 제조과정에서 탄소배출 측정, 인권 보호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하나, 인적‧물적 여력이 현저히 부족해 경영(ESG)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지자체와 금융권이 협력해 중소기업의 ESG 지원을 하는 최초 사례로 중소기업의 사회가치경영 부담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협약을 통해 우리 시 수출기업들이 전 세계적 사회가치경영 규제 대응에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금융감독원, 하나금융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우리 지역 수출기업들이 중‧장기적으로 경영 지속 가능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ESG 컨설팅 지원 기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