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 송도테마파크 조감도. (사진=한국뉴스DB)
부영 송도테마파크 조감도.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지역 환경제단체가 (주)부영이 추진하는 송도테마파크 및 공동주택개발 사업에 특혜를 줘서는 안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19일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성명을 통해 이 같이 밝히며 인천시와 부영 측에 3가지를 요구했다.

이 단체는 ▶인천시와 연수구는 부영에게 특혜를 주지 말 것  ▶아파트 분양은 토양오염 정화 시 착공이 아니라 정화 완료 후에 이뤄져야 할 것  ▶부영은 신속히 토양오염 정화 작업을 실행하고 미이행 시 연수구가 행정 대집행할 것 등이다.

부영은 최근 인천시와 갖은 간담회에서 개발 인가 조건 완화와 테마파크・도시개발 부지교환 등에 대해 시에 건의했다.

핵심은 도시개발사업 인가 조건을 기존 ‘테마파크 준공 3개월 전 아파트 분양·착공’에서 ‘테마파크 부지 토양오염 정화 착공시 분양·착공’으로 완화하고 테마파크와 도시개발 부지를 맞바꾸는 것 등이었다.

이에 대해 인천환경운동연합은 부영은 2015년 해당 부지를 인수하며 2020년까지는 테마파트를 완공하기로 했지만 사전작업인 토양오염 정화조차 시작하지 않으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동안 인천시는 부영에게 사업기간을 연장해 줬다. 시는 기존테마파크에 대한 실시계획 인가를 3차례 연장했고 도시개발사업에 대해서는 11차례나 기간을 연장해 줬다.

부영에 대한 봐주기 의혹이 지속적으로 불거진 배경이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기존 사업 계획을 지키지 않은 불성실한 사업자에게 원칙대로 대응하지 않고 오히려 사업 조건을 완화해 주는 것은 신의성실의 원칙을 지키는 사업자들에게는 차별적 대우를 하는 것"이라며 "좋지 못한 선례를 남기지 마라"고 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아파트 부지는 77%가 오염되었고 총석유계탄화수소, 벤젠, 납, 비소, 아연, 불소 등 6개 항목이 검출됐다"며 "아파트 건설은 이 부지 위에서 수십년간 사람이 거주하는 것으로 철저한 토양오염 정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오염이 없음이 확인될 때 추후 개발과 관련한 일정을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인천시와 연수구는 더 이상의 사업 기간 연장, 사업 조건 협상 없이 대집행을 해야 한다"며 "대집행 과정에서 공공성 있는 기관의 정화검증 작업 참여를 통해 투명하고 정확한 토양정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고 시민들이 정화 결과를 감시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 실추된 지역 주민들의 신뢰를 되찾아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