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교 중심부인 사장교 주탑 구간. (사진=한국뉴스)
인천대교 중심부인 사장교 주탑 구간. (사진=한국뉴스)

[한국뉴스 윤인섭 기자]   인천대교에서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람들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자 다리 주인이 투신방지시설을 설치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갑)에 따르면 인천대교(주)가 풍동실험을 위한 예산 1억원을 확정해 다음달 업체와 계약을 거쳐 올해 말까지 실험을 완료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인천대교 투신사고 방지대책을 마련토록 한데 따는 후속조치다.

국토부는 지난 5월 투신방지시설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풍동실험 등 구조 검토를 인천대교(주)에 요청해 이사회가 이번에 예산을 승인했다.

인천대교에 이 시설을 설치할 경우 바람에 의한 진동 정도를 확인하는 등 교량 안전성을 기술적으로 검토한다 .

인천대교(주)는 지난해 11월 인천대교 사장교, 접속교, 고가교 구간 4km 갓길에 PE드럼 1500개를 설치해 투신사고를 예방하려고 했으나 이후에도 투신사고는 계속 발생했다.

이에 드럼통 설치는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전문가들은 드럼통 설치와 같은 임시방편이 아닌 보다 근본적인 자살예방시설을 조속히 도입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실질적 대안으로 ▶난간 높이를 사람 키높이 이상으로 제작 ▶투신 방지용 그물을 다리 아래에 설치 ▶24시간 인공지능 모니터링을 통한 움직임 분석 및 구조대 급파 등이 있다.

실제 지난 22일에도 인천대교에서 추락해 숨진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올해에만 벌써 6건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인천대교는 2009년 개통 이후 최근까지 61건의 투신 사망자가 나왔고 13명은 구조된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부는 인천대교(주)의 풍동실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결과에 따라 후속 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인천대교(주)는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인천대교 교량 구간(18km) 중 6km(양방향 12km) 구간에 투신방지시설을 설치해 사고를 막을 것으로 보인다.

허 의원은 "인천대교에서 더 이상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해선 안된다”며 “인천대교 투신방지시설 설치 등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정책 발굴에 매진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