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화도진축제 때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재현식 장면. (사진=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2016년 화도진축제 때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재현식 장면. (사진=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 동구 화도진공원에 설치된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기념비 등을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게 바로잡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17일 민족문제연구소 인천지부,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등 7개 시민사회단체는 연대 성명을 내고 "화도진축제를 진행하는 인천 동구청은 잘못된 역사를 더 이상 방치하지 말라"고 했다.

동구는 오는 19일부터 조선 말기 외세의 침략을 막기 위해 설치한 화도진이라는 역사적 배경을 근거로 화도진 축제를 기획해 어영대장 축성행렬로 행사를 시작한다.

그런데 2015년 인천시역사자료관은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장소에 대한 학술회의를 열어 조미수호통상조약의 체결장소가 동구 화도진이 아니라 중구 만국공원(자유공원) 팔각정 아래 언덕이라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후 인천시도 그 자리에 표지석을 세워 역사를 바로잡았다.

하지만 동구는 화도진공원 내 설치돼 있는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관련한 전시관과 안내판,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기념비 등을 그대로 방치하고 있다고 이들 단체는 지적했다.

화도진 내에 남아 있는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식 모형. (사진=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화도진 내에 남아 있는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식 모형. (사진=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이들 단체는 화도진은 대원군이 추진했던 쇄국주의 군사정책의 산물로 화도진이 세워진 데에는 병인양요, 신미양요 등의 영향 때문이라고 했다.

자유공원 언덕에 미국이 공사관 부지로 조차한 땅위에서 체결된 조미수호통상조약은 그야말로 동구 화도진의 존재가치를 상실케 하는 불평등한 개방 조약의 시초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화도진의 존재 가치를 무력화시키는 조미수호통상조약 관련 잘못된 역사기술을 그대로 방치하면서 화도진 군영축제를 선전하는 것은 화도진의 가치를 스스로 부정한다는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또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일을 동구 구민의 날로 제정한 것도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1982년 한미수교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화도진지를 실측조사도 없이 급하게 조성하고 1990년 들어 동구 구민의 날을 조례를 통해 조미수호통상조약을 체결한 5월 22일로 바꾸면서 화도진축제가 오늘날까지 이어져왔다는 것이다.

하지만 조미수호통상조약이 화도진에서 체결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으므로 동구 구민의 날을 제정한 취지도 무색해졌다고 했다.

단체의 한 관계자는 "화도진을 창건한 날로 구민의 날을 바로잡는 방안 등을 검토해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동구와 구의회는 엄정한 역사의 바탕 위에서 구민들의 미래를 설계해야 할 책무가 있다"며 "지난해 역사학계에서 제기된 화도진공원이 원래의 화도진지 위치와 맞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실측조사를 통해 화도진지의 위치 및 화도진공원의 구역 설정을 바로 잡으려는 노력도 함께 시행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