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이 페루 정보당국과 마약범죄 단속을 위한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해경)

[한국뉴스 윤인섭 기자]   해양경찰청은 국제 마약범죄에 대해 형사사법 공조 체계를 구축하고 해상에서 마약을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페루 해군과 수사 공조를 협의했다.

13일 해경에 따르면 양 측의 화상회의에는 국내 해상 마약범죄 척결을 책임지고 있는 김성종 수사국장과 페루 해양 및 항만 범죄를 정보를 분석하는 마우리시오 맨데스 정보국장, 주한페루대사관이 참여했다.

회의에서는 선박 및 선원의 목록 공유, 해상 유통 마약 관련 정보 분석 기법 등 역량 강화와 해상 유통 마약 전문 자문위원 추천, 핫라인 구축을 통한 24시간 수사 공조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해경은 해상에서 마약을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페루‧콜롬비아 등 중남미 국가를 넘어 북미‧동남아‧아프리카 등 해양 치안 기관들과 국제공조를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해경은 지난 2월 페루‧미국 마약단속국(DEA)과의 공조를 통해 한국으로 보내질 컨테이너에서 35Kg의 코카인을 압수했다.

이는 국내에 유통됐을 경우 100만 명이 동시 투약할 수 있는 양이다.

마우리시오 맨데스 정보국장은 “남미발 마약이 유럽, 동아시아, 멕시코 등을 거쳐 미국으로 간다는 점을 착안 양국의 협력을 통해 해상에서 선제적으로 차단할 경우 전 세계로 유입되는 코카인의 양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난 수년간 마약과 싸워왔던 모든 경험을 대한민국 해양경찰청과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종 수사국장은 “물류의 대형화‧자동화와 함께 선박을 이용한 대규모 마약 밀매와 범죄가 증가하는 추세이고, 국내에 유통될 경우 피해가 크나 적발과 단속에 한계가 있다”며 "국제적 형사사법의 공조가 가장 절실한 시점”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