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부평공장. (사진=한국뉴스DB)
한국지엠 부평공장.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윤인섭 기자]   전기차 생산 등 미래차 생산프로그램을 갖추지 못한 한국지엠(GM Korea) 부평공장에 전기차 생산시설 유치와 미래차 투자에 대한 정부의 세제 혜택 지원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는 2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부평1・2공장에 전기차 생산시설을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지난해 11월 부평2공장이 문을 연지 60년 만에 폐쇄되는 등 급격한 자동차 시장의 변화 속에서 생존방안이 마련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부평1공장은 현재 트레일블레이저를 생산하고 있지만 차세대 모델 전치차 CUV 생산은 창원공장이 맡기로 해 2026년 트레일블레이저 단종 이후에는 대안이 없는 상황이다.

노조는 "공장이 수도권에 있다는 이유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되고 지방세 감면 혜택도 차별 받고 있다"며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처럼 우리 정부도 전기차 시설 투자에 세액공제를 30%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중앙 정부와 인천시, 지역 국회의원의 협조와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 GM은 휘발유・경유 차량에 대한 생산을 2035년 중단하기로 했으며, 고용감축 등을 통해 2025년까지 고정비용 2조6500억원을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