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앞바다 해상풍력 발전단지 모습. (사진=한국뉴스DB)
인천 앞바다 해상풍력 발전단지 모습.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이정규 기자]   인천 앞바다에 2027년까지 19조원 규모의 해상풍력발전 3.7GW를 설치하는 것에 대해 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가 다시 한번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이들은 풍력발전 입지 선정에 주민 동의와 의견을 반영할 것과 여객선 항로에 안전권 확보가 선결돼야 한다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오스테드 인천바다 강탈저지 주민연대단체는 24일 성명을 내고 산업부 전기위원회와 인천시, 옹진군, 인천해양수산청 등은 "오스테드 풍력단지를 불허하라"라고 밝혔다.

단체에 따르면 덴마크 국영기업 오스테드는 2019년 11월 옹진군으로부터 최초 풍황계측기 허가를 받아, 2021년 11월 산업부 해상풍력 발전단지 허가를 신청했다.

이어 이달 발전단지 허가를 위해 산업부 전기위원회 심의를 받고 있다.

인천 해상풍력 개발사업은 인천 인근 해상에 총 발전용량 3.7GW(기가와트), 사업비 19조원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현재 한국남동발전, 굴업풍력개발, 오스테드코리아, OW코리아, 씨윈드알앤디, 이도윈드파워 등이 개발사로 참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남부발전은 우선 오스테드와 800MW급 해상풍력 발전단지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측은 옹진군 해상 일대에 65만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해상풍력단지를 개발하기로 했다.

단체는 이 같은 오스테드의 행보에 대해 "지금까지 덕적자월해역 주민을 기만하고 서해5도 주민의 이동권을 침탈하고, 지역사회의 주민과 주민 간 갈등을 유발시키고 관계기관의 비호 속에 인천의 바다를 강탈하려는 오스테드와 이에 부화뇌동한 자에 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민들은 백령~인천 여객선 항로 인근에 해상풍력단지를 설치하지 말 것과 서해5도 주민들의 이동권을 안전하게 보장할 것, 시와 인천해양수산청 등 관계기관은 주민들의 의견을 100% 반영해 풍력단지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 옹진군의회도 해상풍력사업 추진의 대전제는 지역주민과 상생․공존을 위한 주민수용성 확보 후 사업을 추진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처사에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고 최근 밝혔다.

오스테드 인천바다 강탈저지 주민연대단체는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으며 인천 앞바다를 지키기 위해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했다.

서해5도 청원인 대표 김필우 씨는 주민 1255명의 서명을 받아 유정복 시장에게 보내면서 "서해5도 주민들에게 어떠한 사전 동의도 없이 행정절차를 강행하려는 담당 부서 공무원들은 물론, 여객선 항로를 침탈하려는 기업들과 결탁한 관련자들을 찾아내 강력한 인사 조치를 해주길 바란다"며 "풍력 발전 허가를 신청한 오스테드의 인허가 절차를 즉시 중단해 달라"고 건의했다.

한편, 오스테드 인천바다 강탈저지 주민연대단체에는 덕적자월어촌계협의회, 자월면 선주협회, 적면 풍력발전위원회, 자월면 풍력발전협의회, 백령면 이장협의회, 대청면 이장협의회, 서해5도어업인연합회, 백령도선주협회, 대청도선주협회, 전환사회시민행동, 서해5도평화운동본부, 평화도시민들기인천네트워크,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해양도서연구소, 인천여성회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