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사회서비스원・인천여성가족재단 간 연구기능 통합 반대 기자회견. (사진=인천평화복지연대) 

[한국뉴스 양다겸 기자]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 시장직 인수위원회 시절부터 문제점을 지적당해 조직 와해를 앞둔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을 시민단체가 지키기에 나섰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의 연구분야에 대한 인천여성가족재단으로의 이전・통합은 인천시의 밀실행정이자 조직 전문성 저하 등 부작용이 크다는 지적이다.

21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는 인천시사회서비스원과 여성가족재단의 연구기능 통합계획 추진을 중단하고 전면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유 시장 인수위는 시 산하 출연기관인 사회서비스원의 운영이 부실(경영평가 '라' 등급)하고 시 복지국과 업무가 중첩되는 등 총제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밝히고 구조개편을 예고했었다.

실제 시는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인천여성가족재단 연구기능 통합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인천시 여성가족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시는 기존 여성가족재단 정책연구실 산하에 복지정책연구팀을 신설하고 인천사서원 정책연구실의 정원과 사무를 여가재단으로 이관하기로 했다.

사회복지정책 및 사회서비스 관련 연구·개발을 여가재단이 맡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서 시는 공공기관의 효율성 제고와 여성·가족·복지정책 등 전반적인 연구를 위해 통합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이번 통합계획은 관련 당사자들과 협의나 공론화 과정도 거치지 않은 채 강행된 밀실행정이라며 통합이 진행 될 경우 행정에 대한 불신은 물론, 각 기관의 전문성 저하, 조직운영의 불안정 등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용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회복지위원장은 "인천사서원과 여가재단은 전문 연구 영역이 다른데 인천사서원은 사회서비스를 포함한 사회 복지정책 전반이 연구 대상인 반면, 여가재단은 여성, 아동·청소년, 가족이 중심"이라며 "각 기관의 전문 영역과 소관 부서를 고려하지 않은 채 형식상 두 기관을 합쳐 놓는다고 해서 과연 통합적인 연구가 이뤄질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전 위원장은 "통합에 따른 운영 효율화를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며 "현재 인천사서원과 여가재단은 채용조건, 직급체계, 임금체계가 달라 보수체계 등 세부적 운영에 대한 계획 없이 졸속으로 통합을 추진할 경우 각기 다른 임금과 직급체계로 조직구성원 간의 갈등과 위화감 등 각종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시는 사회복지의 연구기능을 강화하는 비전과 세부계획을 수립하라"며 "시의 통합 계획과 조례 개정안에 대한 반대 의견서를 제출할 것이며 통합계획이 철회될 수 있도록 끝까지 행동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은 전임 시장 때 출범한 조직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