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곧대교 조감도, (사진=한국뉴스DB)
 배곧대교 조감도,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문병학 기자]   좌초된 배곧대교 건설에 대해 인천경제청과 시흥시가 다리 건설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재협의한다.

시흥~송도를 잇는 다리 건설은 환경부가 '부동의'하고 이후 행정심판에서도 기각 판정을 받아 사실상 무산된 상태다.

환경단체의 반발도 거셌다.

하지만 인천경제청과 시흥시는 환경보다는 다리 건설의 경제적 이점이 크다고 계속 주장하고 있다.

8일 인천경제청은 시흥시와 함께 송도배곧대교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다시 준비하면서 송도배곧대교 교량건설로 훼손되는 송도갯벌 습지구역 면적을 시흥갯벌습지구역으로 대체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안은 인천경제청이 제안해 시흥시가 수용했다.

인천경제청은 환경부와 환경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송도배곧대교사업이 상습정체구역인 아암대로와 제3경인고속도로 정왕IC 구간의 교통정체를 해결할 수 있는 실현가능한 대안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또 송도국제도시와 시흥 배곧지구를 연결하는 배곧대교 건설 사업이 두 경제자유구역의 투자유치 환경, 정주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임병택 시흥시장(사진 왼쪽)과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사진=한국뉴스DB) 
임병택 시흥시장(사진 왼쪽)과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사진=한국뉴스DB) 

여기에 최첨단 바이오클러스터 확대와 교통물류체계 기반 조성 등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추진되어야 할 사업으로 공감하고 상호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인천시, 경기도, 송도・시흥 경제자유구역청이 참여하는 ‘4자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다.

협의체에서 해양환경영향 피해 최소화 방안 마련과 이 사업이 국책사업으로 인정 받도록 환경부와 협의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앞서 한강유역환경청은 배곧대교가 람사르습지를 통과해 환경적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며 제시된 노선 역시 초안과 동일해 친환경적이지 않고 생태계에 부정적 영향이 크다고 판단했다.

또 대체습지를 선정해도 보호 생물종의 새로운 서식지가 창출되기 어렵고 교량 교각 설치로 생태계가 직접 훼손된다고 했다.

이에 따라 한강유역환경청은 습지보호지역을 통과하지 않는 완전히 새로운 노선으로의 '전면 재검토' 의견을 냈다.

시흥시는 배곧대교 건설 재검토는 부당하다며 ‘전략 및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서 재검토 통보처분 취소 행정심판’까지 청구했지만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기각' 결정을 내렸다.

한편, 배곧대교는 시흥시 정왕동과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을 연결하는 총 연장 1.89km, 왕복 4차선 도로로 총 1천904억 원 공사비가 투입되는 민간투자사업이다.

2025년 개통이 당초 목표다.

이에 대해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국내외 사용중인 해상교량 건설사업 사례를 살펴보면 갯벌을 보호하면서 교량 건설이 가능하다”며 “환경과 조화되는 송도 배곧대교 건설을 통해 두 도시 시민들의 염원인 교통 인프라 확충과 생활 불편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경제청은 배곧신도시 관통으로 최근 이슈가 된 송도국제도시, 시흥시간 고압 지중송전선로 건설 문제에 대해 시흥시, 한국전력공사와 해결방안을 찾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