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공공요금 인상 중단을 촉구하는 인천평화복지연대 기자회견. (사진=인천평복)
각종 공공요금 인상 중단을 촉구하는 인천평화복지연대 기자회견. (사진=인천평복)

[한국뉴스 양다겸 기자]    인천시민단첸가 버스요금, 지하철요금, 상하수도요금 등 공공요금 동결과 물가 인상에 따른 민생경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13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는 민생경제대책 더 두텁게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가 K-apt를 통해 조사한 결과, 전국 아파트 1㎡당 평균 난방비(지역난방·중앙난방 기준)가 2021년 12월 334원에서 지난해 12월 514원으로 53.9% 올랐다.

인천지역 난방비 실질 인상은 2022년 1월 대비 올해 1월 52.4%로 전해졌다.

이에 시는 지난달 27일 기초생활수급자와 경로당 등 복지시설에 133억 원의 난방지원하기로 발표하고, 차상위계층에게는 10만원씩 40억 원의 난방비를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유정복 시장은 또 지난 6일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민생안전특별위원회’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관련해 이 단체는 민생대책촉구 정책이 뒤늦게나마 반영된 것을 환영하지만 시의 난방비 지원 등은 일부 저소득층을 제외하고 시민 모두가 겪고 있는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했다.

특히 식품업계가 인건비, 물류비, 가스 전기요금 인상 등으로 식료품가격을 일제히 인상하고 있고 4월부터 주류도 인상될 예정이고, 농수산물 10개 평균 소매는 31.3%나 오른 상황이다.

직장인들의 점심 식비도 2021년 4분기 대비 2022년 4분기에 16% 올랐다.

또 인천시민들은 난방비 폭등과 고물가에 이어 대중교통요금 인상도 예상하고 있어 '삼중고'로 삶이 더 팍팍해 질 것이라고 이 단체는 내다봤다.

경기도는 지난 7일 ‘민생 3대 긴급 핵심 생계비 부담 완화 정책’을 발표하며 추경을 편성해 도민을 위한 폭넓은 지원을 밝히고 버스요금을 동결하겠다고 발표했다.

인천시도 민생안전특위를 운영하겠다고 밝힌 만큼 경기도와 같은 선택을 해야 할 때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저소득층과 복지기관에 지원하는 난방비 지원을 더 두텁게 할 것 ▶버스·지하철요금, 상하수도요금 동결 ▶서울·경기·인천 지하철 노인 무상요금에 대해 공동으로 정부 대책을 촉구할 것 ▶민생안전특별위원회를 민관협력으로 폭넓게 구성할 것 등을 시에 요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서울시에도 버스요금과 지하철요금 동결을 촉구하는 의견서도 제출할 것"이라며 "인천시의 민생대책이 충분히 마련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