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고 들어서는 인천 남촌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사진=한국뉴스DB)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고 들어서는 인천 남촌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사진=한국뉴스DB)

[한국뉴스 윤인섭 기자]    인천시와 남동구가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재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시민단체와 주민들이 반기를 들었다.

남촌산단반대대책위는 9일 '인천시와 남동구는 남촌일반산업단지 재추진 중단하라'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시가 지난 2일 남촌산단이 포함된 산업단지 지정계획을 고시하고 남동구도 다음달 인천시도시관리계획(그린벨트 해제) 재공고 등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대책위는 "국민의 힘 자치단체장인 유정복 시장과 박종효 구청장으로 바뀐 지 1년도 안 돼 주민들의 건강권은 무시하고 그린벨트 해제와 도심 내 일반산단 조성이 전광석화처럼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산단 예정부지 관련 환경영향평가 중 건강영향평가 결과, 1급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의 현재 농도는 발암 위해도보다 최대 70배 이상을 초과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고, 부지 주변 남동국가산단 등으로 주민들은 상시적인 건강위험에 노출돼 있다며 신규 산단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대책위는 "주민들의 건강권과 교육권 등을 침해하는 남촌산단 조성에 반대한다"며 "인천시와 남동구가 주민의견을 무시하고 개발과 산단 조성에만 속도를 낸다면 대책위는 주민들과 함께 더욱 강력한 투쟁으로 맞설 것임을 밝힌다"고 했다.

한편, 남촌산단 조성사업은 남동구 남촌동 623-31 일원 그린벨트에 7만7626평 규모로 추진 중이다.

남동스마트밸리개발㈜은 이 사업으로 취업유발효과 1만3381명, 생산유발효과 2조1420억원, 연간 5234억원의 생산액 발생 등 경제적 효과가 크다고 설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